청와대 대북·안보 라인 교체 조만간 단행
제조업 5월 평균 가동률 전월에 비해 4.6%포인트 하락한 63.6%를 기록
우리나라 여성 합계출산율 1.1명의로 세계 최저
뉴욕증시 상승, 국제유가 하락, 국제 금값 상승

[내외뉴스통신] 이세철 기자

[ 정치/외교 ]

1. 문재인 대통령이 30일 오후 4시 유럽연합 정상회의 상임의장 등과 화상 정상회담을 통해 4차 산업혁명에 협력·대응하기로 합의했으며 주요 20개국등 국제사회의 경제재건 노력도 함께할 방침이라고한다.

2. 청와대가 후임 통일부 장관 후보로 이인영 민주당 의원 검증작업에 착수한 가운데 대북·안보 라인 교체를 조만간 단행할 것으로 예상된다.

3. 21대 국회에서 거대 여당인 민주당이 독주하고 있는 가운데 7월부터 후반기를 시작하는 지방의회에서도 의석 비율에 따라 야당에도 상임위원장 자리를 분배했던 관례마저 묵살당하면서 민주당이 의장단·상임위원장단 독식에 나서고 있어 갈등이 잇따르고 있다.

4. 차기 대권주자 여론조사에서 민주당 이낙연 의원(30.8%)과 이재명 경기지사(15.6%)의 뒤를 이어 윤서열 검찰 총장이 10.1%를 차지해 3위를 기록하며 야권주자 1위로 급부상했다.

[ 정부/공공/지자체 ]

1. 정부가 올여름 별도의 누진제 완화를 검토하지 않기함에 따라 코로나19로 늘어난 '집콕족'에게는 역대급 더위가 예정된 올여름이 가혹할 것으로 전망된다.

2. 국방부가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7월 말부터 8월 초까지 여름 휴가 성수기에 장병의 휴가와 외출을 제한한다.

3.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대규모 국채 발행에 따른 구축효과 발생을 우려하고 있다고 밝혔다.

4. 코로나19 치료 목적으로 개발된 약이 아직 존재하지 않는 상황에서 현재 각국은 앞다퉈 렘데시비르에 대해 사용 승인을 하고 있으며 '렘데시비르'의 국내 공급을 위한 협상은 8월 이후에나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5. 문재인 정부의 '공공기관 비정규직 제로(0)' 정책에 따라 대규모 정규직화를 진행한 공공기관들에서 누적돼온 인건비 부담이 현실화되면서 기획재정부는 오는 2022년이 되면 39개 주요 공공기관의 부채가 565조원이 될 것으로 전망했다.

6. 대검찰청이 서울중앙지검 수사팀의 반대에도 이른바 '검언유착' 의혹 사건의 전문수사자문단 후보 구성에 일방적으로 착수하면서 수사 지휘부와 수사팀 간 갈등이 정점으로 치닫고 있다.

7. 감사원은 과학기술일자리진흥원 원장이 연구원을 채용하는 과정에 서 지인을 합격시키기 위해 부당하게 개입한 사실을 적발해 해당 원장에 대한 해임을 과기부에 요구했다.

8. 사회적참사특별조사위원회가 세월호 침몰 당시 퇴선 지시 등 적극적 구호 조치를 하지 않은 해경 헬기 기장 등 항공 출동 관련자들을 업무상과실치사상 혐의로 검찰에 수사를 요청할 것으로 알려졌다.

9. 서울시가 인권위 권고로 외국인에게도 코로나19 관련 재난긴급생활비를 주기로 결정했으며 경기도도 지급을 검토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 경기종합 ]

1. 제조업의 5월 평균 가동률은 전월에 비해 4.6%포인트 하락한 63.6%를 기록해 글로벌 금융위기 당시인 2009년 1월(62.8%) 이후 11년4개월 만에 최저치로 떨어졌으며, 5월 제조업 재고율은 전월 대비 8.6%포인트 증가한 128.6%를 기록해 IMF 외환위기를 겪던 1998년 8월(133.2%) 이후 21년9개월 만에 최고 수준으로 올라섰다.

2. 올해 상반기 중소 제조업 생산직 근로자의 일급이 9만5천837원으로 지난해 상반기보다 1.3% 증가했다.

3. 우리나라 경기가 과거 외환위기나 금융위기 수준으로 나빠지고 있는 것은 그동안 서비스업을 위주로 타격을 줬던 코로나19 영향이 4월부터 본격적으로 제조업 전반에 확산하고 있기 때문이다.

4. 노사정 대표자회의가 올해 안에 전 국민 고용보험 도입을 위한 계획을 수립하기로 최종 합의안을 마련했다고함

5. 과기정통부의 ICT 규제 샌드박스 심의위는 대한상공회의소의 원거리 다중 무선 충전 스탠드 등 3건 외에도 요금 선결제 가맹 택시 서비스, 택시 차고지 밖 교대 서비스, GPS 기반 앱 미터기 등 총 9건을 심의, 의결했다.

6. 가스공사가 코로나19 장기화로 가스 판매량 감소에 더해 요금 인하까지 더해져 올해 매출이 크게 줄어들 것으로 예상된다.

7. 코로나19 사태에 따른 충격 완화를 위해 시중은행 등 금융기관이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만기 연장과 신규 자금 대출을 통해 지원한 100조원 넘는 금액이 오는 8월부터 만기 도래함에 따라 은행들이 이들 자금에 대해 적극적인 회수에 나서면 실물경제에 큰 충격이 예상된다.

8. 세계 최대 전자상거래 업체인 미국 아마존이 2년 연속 세계 최고 가치의 브랜드로 평가됐으며 삼성은 작년 38위에서 40위로 내려앉았고 삼성 이외에 100대 톱 브랜드 명단에 포함된 한국 기업 브랜드는 없다.

9. 샤오미가 한국 시장 공략을 위해 의욕적으로 추진했던 5G스마트폰 이통사 매장에서의 제품 판매가 낮은 신뢰도와 국내 제조사와의 관계등으로 무산됐으며 통신사 온라인 쇼핑몰과 직영몰에서만 판매될 것으로 예상된다.

10. 일본 디스플레이 업체가 최근 삼성전자에 삼성 갤럭시 스마트폰에 탑재된 OLED패널 회로구조와 관련된 무더기 특허침해 소송을 제기했다.

11. 삼성전자가 코로나19의 글로벌 확산에 따라 오는 9월 독일 베를린에서 열리는 유럽 최대 가전전시회 IFA에 불참하기로 결정했으며 LG전자는 온라인 위주로 IFA에 참가하는 방안을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12. 한국GM 노동조합의 기본급 인상과 성과급 지급 요구에 임금 및 단체협상(임단협)을 앞둔 완성차 업체들이 ‘불똥’이 튀지 않을까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13. 현대차그룹이 수소전기트럭 등 친환경차 개발에 속도를 내기 위해 독일 다임러 출신을 부사장으로 영입했으며 중국사업 총괄은 포드 출신 중국인 리홍평에 맡긴 것으로 알려졌다.

14. 현대차가 러시아 기존 현대차 공장 부지에 자동차 엔진 생산 공장을 세우면서 유럽 진출을 위한 교두보를 마련한다.

15. 조현범 한국테크놀로지그룹 사장이 아버지 조양래 회장의 지분 전량(23.59%)으로 최대 주주(42.9%)로 올라서자, 형인 조현식 부회장과 누나들이 "가족 간 합의를 깼다"고 주장하며 반격에 나서 형제간 경영권 분쟁이 본격화 될 것으로 예상된다.

16. 김택진 엔씨소프트 대표이사가 ‘리니지2M’의 해외진출을 앞두고 일본에서 리니지 지식재산 인지도를 쌓는데 힘을 쏟고 있다.

[ 금융/교통/부동산 ]

1. 30일 원·달러 환율은 경기지표 호조로 미국 증시가 반등하고 반기 말 네고물량이 우위를 보인 영향으로 4.40원 상승한 1,203.00원에 마감했다.

2. 30일 국고채 금리가 중장기 구간을 중심으로 상승해 국고채 3년물 금리는 전 거래일과 같은 0.842%에, 10년물은 0.8bp 오른 1.373%로 마감됐다.

3. 30일 코스피는 전일 급락에 따른 반발 매수세가 유입하며 0.71% 상승한 2,108.33에, 코스닥은 0.45% 내린 737.97로 마감했다.

4. 한국은행이 국고채 수급 상황 개선과 RP 매각 대상 채권 확충을 위해 국고채 1조5천억원을 7월 2일 매입한다.

5. 한국은행과 기획재정부가 '환매조건부(RP) 외화채권 매매를 통한 외화 유동성 공급 제도'를 도입한다.

6. 국민연금공단이 올해 국내 사모투자 분야 위탁운용사로 글랜우드프라이빗에쿼티, 맥쿼리자산운용, 스카이레이크인베스트먼트, 아이엠엠인베스트먼트, 제이케이엘파트너스 등 총 5개 기관을 선정했다.

7. 예금만큼 안전하다던 사모펀드의 잇단 환매 중단 사태는 부작용은 고려하지 않고 규제를 풀어준 금융당국, 수수료에 집착해 제대로 점검도 하지 않고 펀드를 판 금융회사, 검증받지 않은 삼류 운용사가 빚어낸 합작품이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8. 산업은행이 빠른 시일안에 JC파트너스에게 KDB생명 매각을 종결짓는다고한다.

9. 김정태 하나금융지주 대표이사 회장의 뒤를 이을 후보로 함영주 하나금융지주 부회장, 지성규 하나은행장, 이건국 하나금융지주 부회장 등이 오르내리고 있다.

10. 한국관광공사가 중국 전역에서 한국관광상품 판촉에 나서며 국내 증시에서 중국발 한한령 해제 기대로 화장품과 여행 관련 종목의 주가가 급등하고 있다.

11. 금융위는 옵티머스자산운용 임직원 대부분이 퇴사하고, 검찰수사도 진행되는 등 펀드 관리·운용 등에 현저한 공백이 우려되는 상황이라며 오는 12월 29일까지 영업정지 명령을 내렸다.

12. 5년 후 전 세계 스마트시티 시장 규모가 2000조원을 넘을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작년 11월 말 부산 에코델타시티가 착공된 데 이어 세종시까지 공사가 시작되면서 한국의 스마트시티 시범도시 사업이 본궤도에 올랐다.

[ 사회/이슈 ]

1. 저출산, 고령화 문제가 심각해지면서 우리나라 여성 1명이 평생 낳을 것으로 예상되는 '합계 출산율'은 1.1명으로 세계 최하위(198위)로 나타난 반면 65세 이상 노인이 차지하는 비율은 15.8%로 세계 평균(9.3%)보다 훨씬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2. 등교수업 시작 후 대전천동초등학교 교내에서 학생들 간 접촉으로 코로나19 전파된 사례가 처음으로 나왔다.

3. 강원지역에 300㎜에 육박하는 폭우가 쏟아지면서 주택과 도로 침수, 토사 유출, 나무 전도 등 곳곳에서 비 피해가 잇따랐다.

4. 서울 마포구 합정동 메세나폴리스 화재는 2층 식당에서 음식을 조리하다 화재가 발생한 것으로 보고 정확한 원인을 조사 중이다.

5. 올해 대입 수시모집 원서접수 전인 8월 초에 모든 대학이 전년도 학생부종합전형(학종) 합격생의 내신(교과성적) 스펙을 공개한다.

6.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의 5촌 조카 조범동씨에게 횡령과 배임, 허위공시, 증거인멸 혐의로 징역 4년에 벌금 5000만원이 선고됐지만 조 전 장관의 부인 정경심씨와의 공범관계는 무죄라고 판단해 검찰이 항소 할 것으로 알려졌다.

7. 철인 3종 경기에서 두각을 나타내던 22살 여성 유망주가 스스로 목숨을 끊었으며 유족은 훈련과정에서의 가혹행위를 거론하고 있다.

8. 태국에서 자신의 부인이 왕실공주여서 태국 군부와 고위층과 친분이 있다며 한인 대상으로 사기 범죄를 저지른 50대 윤모씨가 검거됐다.

9. 중학생 아들에게 신내림 받게 하고 날마다 '작두타기'와 '줄타기'를 가르친 50대 어머니를 상대로 경찰이 수사에 착수했다.

[ 국 제 ]

1. 30일(현지시간) 뉴욕증시는 코로나19 확산 부담에도 미국 소비자 심리 등 주요 지표가 양호한 영향으로 다우존스 0.85% 상승, S&P 500 지수 1.54% 상승, 나스닥 1.87% 상승 마감했다.

2. 30일(현지시간) 8월물 서부 텍사스산 원유(WTI) 가격은 코로나19 재확산에 따른 수요 둔화 우려 등으로 1.1% 하락한 39.27달러에 마감했다.

3. 30일(현지시간) 8월물 뉴욕 금 가격은 코로나19 2차 파동 우려가 다시 확산하며 1.1% 상승한 1,800.50달러에 마감했다.

4. 코로나19 대유행으로 각국이 봉쇄 조치를 하면서 올 2분기 전 세계적으로 노동 시간이 14% 감소했으며 이는 주 48시간 노동하는 정규직 일자리 4억 개에 해당한다.

5. 전 세계 코로나19 확산으로 정부의 재정 상황이 악화되고, 기업 실적과 재무 불안이 커지면서 신용평가사 S&P 글로벌레이팅스가 '신용등급 강등 예비군'으로 보는 케이스가 1천500건을 초과해 직전 최고치였던 2009년 4월 말 1천28건을 웃돌고 있다.

6. 전 세계 가톨릭의 총본산인 교황청이 교황청의 심장부로 불리는 국무원이 연루된 영국 부동산 매매 의혹과는 별개로 성베드로대성당 유지·보수 사업자 선정 비리 혐의로 경찰 수사를 받고 있다.

8. 유럽연합이 한국, 일본, 캐나다, 태국 등을 비롯해 7월 1일부터 EU 입국이 다시 허용될 수 있는 14개국의 명단에 합의했지만 미국은 제외됐다.

9. 미국에서만 1200여개의 피자헛 매장을 운영해 전 세계 피자헛 매장의 6%가량 등을 소유한 다점포 가맹 점주인 미국 NPC 인터내셔널이 코로나19 충격을 견디지 못해 파산 보호 신청을 준비하고 있다.

9. 뉴욕타임스는 애플이 운영하는 애플 뉴스가 구독자 늘리는데 도움이 되지 않는다며 애플 뉴스에서 탈퇴할 것이라고 밝혔다.

10. 홍콩 내 반중활동을 처벌하는 홍콩 국가보안법(홍콩보안법)이 1일자로 시행됐으며 미국은 홍콩에 부여해온 특별 대우를 박탈하기로 하면서 무역 전쟁에 이어 코로나 책임론을 두고 충돌한 미·중 갈등이 홍콩보안법 문제로 더 커질 것으로 전망된다.

11. 인도가 최근 히말라야 국경 지대에서 중국과 유혈 충돌이 빚어진 데 따른 보복 조치로 틱톡 웨이보 등 59개 중국 앱에 대해 사용 금지령을 내렸다.

12. 사우디가 코로나19 대유행에 유가하락으로 재정 수입이 감소되어 이달 1일부터 부가세율이 현행 5%에서 15%로 올랐다.

13. 30일(현지시간) 이란의 수도 테헤란 도심 보건소에서 폭발 사고가 일어나 최소 19명이 숨지고 6명이 다쳤으며 인명피해는 더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 궁금한 이야기 ]

1. 중국에서 사람에 감염될 수 있는 신종 인플루엔자(H1N1) 계통의 돼지독감 바이러스가 새로 발견됐으며 전염성이 강하고 인간세포에서 자기복제가 가능해 팬데믹이 우려된다.

secholl@hanmail.net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403608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