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외뉴스통신] 주해승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한국이 바라기로는 미국 대선 이전 북미 간 대화 노력이 한번 더 추진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1일 브리핑을 통해 문 대통령이 지난달 30일 샤를 미셸 EU 정상회의 상임의장과 우르술라 폰 데어 라이엔 EU 집행위원장과 함께한 한·유럽연합(EU) 화상 정상회담에서이같이 말했다고 전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EU가 큰 역할을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한국 역시 미국 대선 이전에 북미가 다시 마주 앉아 대화를 나눌 수 있도록 하는데 전력을 다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또한 "그간 어렵게 이룬 남북관계의 진전과 성과를 다시 뒤로 돌릴 수 없다는 것이 나의 확고한 의지"라며 "나는 인내심을 갖고 남북미 간 대화 모멘텀 유지를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청와대는 문 대통령이 북미 정상회담 필요성에 관한 생각을 미국 측에 전달했다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개성 남북공동연락사무소 폭파 이후 청와대 안보실과 백악관 안보실이 긴밀하게 소통했고, (소통)하고 있다"며 "문 대통령의 이 같은 생각은 이미 미국 측에 전달됐고, 미국 측도 공감하고 있고 현재 노력 중인 것으로 알고 있다"고 전했다.

또 '북미회담을 추진하겠다는 것은 북미관계 진전과 별개로 남북관계 진전츨 추진하겠다는 대통령의 뜻과 상충되는 것 아니냐'는 질문에는 "북한과 미국 사이에 대화를 통해서 핵문제를 해결하고 한반도 평화를 정착시킨다는 큰 그림이 남북대화와 별개로 움직인다고 보지 않는다"며 "이는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지속적으로 밝혀왔던 부분이고, 그 큰 틀 안에서 움직이고 있는 것"이라고 답했다.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403774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