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외뉴스통신] 주해승 기자= 정세균 총리가 1일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의 불참으로 노사정 협약식이 불발된 것에 대해 "대화에 참여했던 나머지 대표들과 국민들에게 실망을 드린 민주노총에 대해 매우 유감스럽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정 총리는 2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 모두발언에서 "하지만 우리 사회의 신뢰를 바탕으로 한 대화는 그 자체로 중요하며, 이번 합의정신은 존중돼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노사정 대표자들은 전날 총리 서울공관에서 정 총리 주재로 '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한 노사정 대표자 협약식'을 열고 노사정 합의문을 공동 발표할 계획이었으나, 개최 15분 전 민주노총 측에서 불참 통보를 해오면서 끝내 열리지 못했다. 민주노총 산하 일부 강성노조들이 노사정 합의문이 고용 보장을 담지 못했다며 강하게 반대해 김명환 민주노총 위원장이 회의실을 빠져나오지 못했기 때문이다.

특히 이번 합의는 22년 만에 양대 노총이 모두 참여해 큰 기대를 모았으며, 노사정이 논의하여 도출한 합의안은 최종서명만을 앞두고 있었다.

총리실은 합의 가능성을 열어두되, 이미 도출된 합의문을 수정할 수는 없다는 입장이다. 비록 협약식은 불발됐으나 잠정 합의문이 도출된 만큼 '고용유지를 위해 노력한다'는 합의문의 주요 내용은 구속력을 가지며 이를 노사정 모두 이행해야 한다는 입장을 내비친 것으로 풀이된다.

한편 정 총리는 이날 회의 안건인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이후 시대 핵심과제 추진방향, 지식재산 금융투자 활성화 추진전략, 뿌리 4.0 경쟁력 강화 마스터 플랜, 무신고 숙박업소 안전관리 강화대책 등에 대해 논의했다.

정 총리는 "각 부처는 한국판 뉴딜 종합계획, 원격교육체계 발전방안 등 핵심과제별 세부대책을 신속하게 확정하고, 순차적으로 발표해달라"며 "코로나19 상황변화에 따라 새로운 과제를 발굴하고 이행방안도 지속적으로 보완해달라"고 당부했다.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403946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