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분리배출 취약한 지역의 재활용품 동네 수거시설 운영...주민들 편의 도모, 쾌적한 마을환경 조성

[음성=내외뉴스통신] 원종성 기자 = 음성군이 농촌지역의 생활쓰레기 배출 환경개선을 위해 설치-운영하고 있는 '농촌 맞춤형 재활용 동네마당'이 주민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재활용 동네마당은 농촌과 단독주택, 오래된 공동주택 등 분리배출이 취약한 지역의 재활용품을 △분리 △배출 △보관할 수 있는 거점 수거시설로 재활용 수거율을 높이고, 깨끗한 마을환경 조성을 위해 마련됐다.

올해 시범적으로 군비 7천만원을 투입해 △금왕읍 △생극면 △감곡면 내 마을 3개소를 선정하고 설치를 진행 중으로, 하반기와 내년에도 추가 설치를 계획하고 있다.

시설은 비가림 시설과 함께 가연성쓰레기, 6종의 재활용품, 폐형광등, 폐건전지 등을 분리해 배출할 수 있는 거점시설로, 시설 내 태양광 발전시설과 야간조명 시설, 탈취시스템이 설치돼 있으며, 품목별 발생량과 크기를 감안해 분리수거함 규격을 품목별로 다르게 설치하는 등 주민들의 편의성을 도모했다.

지난달 6월에 설치가 완료된 감곡면 월정리의 한 주민은 “마을 여기저기 배출되던 쓰레기와 재활용품으로 인해 마을 전체가 지저분하다는 느낌이 들었는데, 재활용 동네마당 활용 덕분에 마을 전체가 깨끗해 질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군 관계자는 “재활용품 분리수거 시설이 없는 농촌마을에는 재활용품이 불법 투기되거나 방치되는 경우가 많다”며 “재활용품 분리수거 확대 및 마을환경 개선에 크게 기여하고, 거점 수거방식으로 환경미화원의 작업능률도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kymajs@naver.com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404234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