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시장 매출과 고객 증가...라이브커머스에서 전통시장 2개 제품 `완판‘

[내외뉴스통신] 주해승 기자= 코로나19 위기 극복과 소비 진작을 위해 지난달 26일부터 17일동안 진행하는 `대한민국 동행세일`을 시작한지 일주일 동안 전통시장의 매출 상승과 고객 증가에 기여한 것으로 나타났다.

중소벤처기업부는 `대한민국 동행세일`에 참여 중인 전통시장 50곳 750개 점포의 동행세일 전, 후의 주간 매출과 고객수를 샘플 조사한 결과 매출 7.1%, 고객 5.2%가 증가했다고 7일 밝혔다.

조사 대상 시장 주간 매출이 동행세일 전주(6월 19~25일) 36억원에서 동행세일 첫 주(6월 26~7월 2일) 38억6000만원으로, 고객수는 25만3000명에서 26만6000명으로 증가했다.

특히 고객 방문이 많은 주말 실적을 비교하면 증가폭은 더욱 커진다. 동행세일 직전 주말(6월 19~21일)과 행사 기간 주말(6월 26~28일, 7월 3~5일)실적을 비교한 결과 매출은 10.8%, 고객수는 9.9%로 증가했다.

전통시장의 매출은 전통시장 특성상 계절적 요인에 큰 영향을 받아 통상적으로 장마가 시작되는 6월부터 무더위가 기승을 부리는 8월까지 매출이 감소하며 최근 광주, 대전 등 코로나19 지역 감염이 확산되고 있어 매출이 감소할 것으로 예상했으나 오히려 증가했다.
 
중기부는 전통시장도 `대한민국 동행세일`에 동참해 코로나19 여파를 극복할 수 있도록 지난 5월 633개 전통시장에 시장당 평균 3500만원을 지원했다.

하지만 영세 점포들로 구성된 전통시장은 백화점, 대형마트, 가전기업처럼 대규모 가격할인이 어렵고, 코로나19 지역 감염이 확산되는 등 어려운 상황 속에서 동행세일이 시작됐다.

이에, 코로나19로부터 안전한 장보기 환경을 만들어 고객들이 안심하고 전통시장을 찾을 수 있도록 전통시장에 맞는 `생활 속 거리두기` 지침을 마련하여 배포했고, 정기적으로 그 이행 상황을 점검 중이다.

또한 상인들도 고객 발걸음을 잡기 위해 마스크 착용, 손소독제 비치 등 방역에 최선을 다하고 있으며 방역에 적극 협조한 고객에게 덤을 주는 `착한 점포` 이벤트, `배 껍질까기 대회` 등 특색 있는 프로그램을 준비했다.

그 결과 주위의 우려에도 불구하고 `대한민국 동행세일`에 전통시장이 소외되지 않고 행사의 주인공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한편, 최근 유통환경이 비대면 거래 방식으로 빠르게 전환함에 따라, 전통시장도 온라인 쇼핑몰 입점, 라이브커머스 도입 등 변화에 적응하기 위한 노력들이 시도되고, 가능성 또한 입증하고 있다.

권대수 소상공인정책관은 “전통시장에는 백화점, 대형마트에는 없는 먹거리, 볼거리, 즐길거리가 많아 고객들에게 다양한 즐거움을 선사하고 있어, 고객이 증가한 것 같다”며 “중기부는 전통시장이 시장별 특성에 맞는 마케팅 요소를 발굴하고 비대면 거래 등 새로운 분야에 진출하는데 정책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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