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외뉴스통신] 주해승 기자=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국민이 겪는 경제적 고통이 매우 크다"며 2차 긴급재난지원금 지원을 정부 여당에 건의했다.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8일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경기도 예산정책협의회’에서 이해찬 대표를 향해 “코로나19로 인한 현장 상황이 매우 악화되고 있고 앞으로 더 나빠질 가능성이 있다"면서 "2차 재난지원금에 대해서 깊이 고려해달라"고 요청했다.

이 지사는 “단순한 현금 지원이 아니라 전액 소비와 매출로 연결됐기 때문에 실제로 복지정책보다는 효과가 컸다"고 말하며 “전액지원이 어렵다면 새로운 일부 지원방식도 가능하다, 지역화폐의 인센티브를 현행 10%에서 20%로 올려달라"고 건의했다.

현재 지역화폐 10만원 구입시 11만원 충전되지만 이 지사의 건의가 수용되면 12만원이 충전돼 지역경제 활성화 효과가 기대되며, 1조원을 지원해 5조원의 매출 효과를 얻을 수 있다.

특히 이 지사는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부동산 문제에 대해 “부동산과 관련해 가장 강력한 정책은 불로소득을 줄이는 것”이라며 불로소득을 지방세로 환수해 기본소득을 지급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이어 "지방세 중 일부인 부동산 보유세의 1% 정도를 기본소득 형태로 거둬 시·도민에게 지급하는 방법을 고민해달라. 가능하면 경기도에서 먼저 해보겠다"고 밝혔다.

또 고리사채에 대한 이자율이 너무 높다며 이자율 10%를 넘기지 못하도록 "이자제한법에 대해서도 신속하고 과감한 결단을 내려달라"고 촉구했다.

더불어민주당 지도부는 이 지사의 제안에 대한 적극적인 검토 의지와 함께 경기도 발전 방안에 대해 의견을 내놓았다.

이 대표는 "경기도가 2차 긴급재난지원금, 지역화폐발행 국비지원 등 여러 정책제안을 많이 했다"며 "당정협의를 통해 최대한 반영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답했다.

김태년 원내대표는 "코로나19 재확산세가 심상찮은데, 경기도가 철저한 방역대책을 세워달라"면서 탈북민 단체의 대북전단 살포에 대해서는 “7월 임시국회서 대북전단 살포금지법을 신속히 처리해 국민 안전 위협하는 무익하고 위험한 살포를 방지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405536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