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외뉴스통신] 주해승 기자= 추미애 법무부장관의 수사지휘권 발동과 관련한 법무부 입장문 초안이 최강욱 열린민주당 대표에 사전 유출 됐다는 의혹을 두고 야권에서 '국정농단'의 재연이라며 비판하고 나섰다.

주호영 미래통합당 원내대표는 9일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지난 정권(박근혜 정권) 국정농단이라는 것이 권한 없는 사람들이 국정 개입해서 한 걸 국정농단이라고 한다”며 “추미애 법무부 장관의 부당한 수사 지휘와 관련해서 법무부 방침이 사전에 권한이 없는 최강욱 의원에게 전해진 그런 증거가 있다”고 지적했다.

원희룡 제주도지사도 “국정농단의 재연이다. 최순실 국정농단은 박근혜 대통령의 연설문을 최순실이 봐줬다는 보도로 시작됐다. 추미애 법무부장관의 입장문을 범죄 피의자인 최강욱과 공유했다면 더 나쁜 국정농단”이라고 비난했다.

이는 전날 최 대표가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법무부 알림'이란 제목의 글을 올린것을 두고 일각에서 추 장관이 최 대표를 포함한 조국 백서 관계자들과 사전에 교감한 게 아니냐는 의혹이 나오고 있는 상황이다.

앞서 최 대표는 전날 밤 10시쯤 페이스북에 게시한 글에서 ‘법상 지휘를 받드는 수명자는 따를 의무가 있고 이를 따르는 것이 지휘권자를 존중하는 것임. 존중한다는 입장에서 다른 대안을 꺼내는 것은 공직자의 도리가 아님. 검사장을 포함한 현재의 수사팀을 불신임할 이유가 없음’이라고 했다.

이 메시지는 법무부가 윤 총장 건의를 거부하겠다는 의사를 언론에 알리기 위해 추 장관과 문구를 조율하는 과정에서 작성된 일종의 가안으로 확인됐으며, 법무부가 최종적으로 언론에 배포한 메시지는 ‘총장의 건의사항은 사실상 수사팀의 교체, 변경을 포함하고 있으므로 문언대로 장관의 지시를 이행하는 것이라 볼 수 없음’이었다.

법무부는 이같은 논란에 대해 “법무부 알림을 준비하는 과정에서의 내용 일부가 국회의원의 페이스북에 실린 사실이 있다”며 “다만 위 내용은 법무부의 최종 입장이 아니며, 위 글이 게재된 경위를 알지 못한다”고 설명했다.

최 대표는 “귀가하는 과정에서 SNS를 살피다 언뜻 올라온 다른 분의 글을 복사해 잠깐 옮겨 적었을 뿐”이라며 “글을 올리고 20여분 후 글을 본 다른 지인이 법무부가 표명한 입장이 아니며 오해의 소지가 있다는 점을 알려와 곧바로 글을 내리고 정정한 게 전부”라고 해명했다.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405862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