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검, 인격적으로 모욕 가하는 잘못된 수사관행 이어지고 있다"

[서울=내외뉴스통신] 송기윤 기자 = 새정치민주연합 우윤근 원내대표는 10일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의 김기춘·허태열 전 대통령비서실장에게 거액을 전달했다는 보도와 관련 "진위는 수사로 밝혀야겠지만 제공 대상자로 지목된 사람들은 국민 앞에 그 진실 명명백백히 밝혀야 한다"고 말했다.

우윤근 원내대표는 이날 서울 국회에서 열린 당 확대간부회의에서 "고인의 죽음을 안타깝게 생각하고 애도를 표한다"고 밝힌 뒤 "박근혜정부 출범이후 청와대 핵심인사들에게 불법자금을 준 장소와 구체적인 액수가 나와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성완종 회장의 사망으로 해외자원개발 비리수사가 흐지부지되는 일이 있어서는 안 된다"면서 "해외자원개발 국정조사 필요성 또한 더욱더 절실해졌다"고 강조했다.

특히 "해외자원개발 비리에 대한 국정조사 기한이 연장됐지만 이 시간 현재까지 이명박 전 대통령 등 핵심 5인방에 대한 청문회 증인채택이 이뤄지지 않고 있다"며 "여권 내 친이-친박 싸움의 진실이 은폐되고 조작된다면 정부여당은 국민적 분노에 직면하게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주승용 최고위원도 "아침 신문에 허태열 초대 비서실장과 김기춘 2대 비서실장에게 2007년 대선 경선 때 거액을 줬다고 보도됐다"면서 "왜 두 분이 초대, 2대 비서실장 되었는지 공감이 될 것 같다"고 말했다.

또한, 전병헌 최고위원은 "인사실패로 점철돼 온 박근혜 정권의 인사실패의 한 원인이 밝혀진 것 같다"면서 "청와대의 초대 비서실장과 그 다음 비서실장의 임명 이유가 과연 무엇인지 성완종 전 의원의 안타까운 죽음으로 마침내 판도라의 상자가 열렸다"고 지적했다.

추미애 의원은 "이 사회를 맑은 사회로 만들어달라고 하고 죽음을 선택했다"면서 "검찰은 성완종 리스트가 분명히 있을 것인데 그것을 제대로 밝히고 권력과 기업의 결탁과 정권실세의 부패를 새로운 사건으로 다뤄야 한다"고 밝혔다.

문재인 대표는 회의에서 특별한 언급은 없었지만 회의가 끝난 뒤 기자들과 만나 "사실여부를 철저하게 가리는 수사가 있어야 한다"면서 "여러 차례 개선하겠다고 공언했음에도 불구, 수사를 마치기도 전에 피의사실부터 공표해 인격적으로 모욕을 가하는 잘못된 수사관행이 이어지고 있다. 바로잡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날 경향신문은 성완종 전 회장이 2006년 9월 앙겔라 메르켈 총리를 만나러 독일을 갈 때 박근혜 대통령을 수행했던 김기춘 전 실장에게 10만 달러를 미화로 바꿔 롯데호텔 헬스클럽에서 전달했으며 2007년 한나라당(현 새누리당) 대선후보 경선 때 허태열 전 실장(당시 캠프 직능총괄본부장)을 강남 리베라호텔에서 만나 3~4차례 나눠 경선자금 7억 원을 현금으로 직접 줬다고 보도했다.

iamsong@nbnnews.co.kr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40587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