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사업비 조정 협의 완료

기재부, 코로나사태 재정압박 감안, 1차 총사업비 7,492억 원으로 조정

[대전=내외뉴스통신]금기양 기자=지역 최대 현안이자 국내 최초로 도입되는 대전 도시철도 2호선 ‘트램’ 추진 사업이 가시권으로 들어섰다.

15일 대전시에 따르면 최근 기획재정부 조정 심의회에서 트램 1차 사업비로 7492억 원으로 조정됐다.

한국개발연구원(KDI)의 지난해 8월 예비타당성조사 면제사업 적정성 검토 때 7528억 원보다 36억 감소한 금액이다.

이는 서대전육교 지하화 225억 원, 차량 제작 감독비 등에서 48억 원이 증가한 반면, 예비비 309억이 총사업비 관리지침에 따라 전액 삭감됐기 때문이다.

트램 노선 가운데 테미고개 지하화 사업은 유보돼 설계단계에서 안전성과 교통 혼잡도 등을 정밀 검토해 다시 반영키로 했다.

대전시는 지난해말 트램 안정성 확보와 원활한 교통흐름을 위해 서대전육교와 테미고개 지하화를 포함한 ‘2호선 기본계획변경(안)’을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이하 대광위)에 승인 신청했다.

그러나 총사업비 협의 과정에서 테미고개 지하화는 트램과는 연관성이 적다는 이유로 조정됐다.

지난해 KDI 예타 면제사업 적정성 검토과정에서 서대전육교 구간은 트램 2차로만 지하화는 방안이 검토됐으나, 50년 넘는 교령 등을 고려해 육교를 철거하고 기존 6차로를 8차로로 확장해 지하화 하는 것으로 결정됐다.

이는 전체 사업비 945억 중 부족 부분 225억 원을 대전시가 부담하는 조건이다.

테미고개는 당초 정상부를 낮추는 것으로 검토했으나 트램 운행 안전성 확보를 위해선 지하화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대전시가 심의위에 강력하고 요청했었다.

하지만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정부 재정압박으로 이번 총사업비 조정에 반영되지 못했다.

이 문제는 향후 실시설계 과정에서 세부적인 교통분석과 합리적인 대안을 마련해 재협의 하기로 했다.

이번 총 사업비 조정 결과가 반영된 기본계획 변경안 수정본이 이달 중으로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에 제출하면 내달 중으로 기본계획 승인이 날 것으로 보인다.

현재까지 설계용역비 167억 원이 확보한 상태로 기본계획이 승인나는 데로 용역을 발주하면 10월 용역착수에는 무리가 없을 것이라는 게 대전시 입장이다.

대전시 관계자는 “코로나19로 협의가 다소 지연됐지만 지난 예비타당성 면제사업 23건 가운데 가장 먼저 총사업비가 조정돼, 기본계획 변경승인 절차 중 큰 관문을 통과했다”며 “테미고개 지하화 사업이 미반영됐지만, 실시설계 단계에서 최적의 대안을 마련해 재협의하겠다”고 했다.

한편 대전도시철 2호선 트램은 총연장 36.6㎞에 정거장 35개, 차량기자 1곳을 건설하며, 주요 간설도로인 계백로, 동대전로, 한밭대로, 대학로, 도안대로 등을 순환운행 한다. 

올해 설계가 발주되면 2년 동안 기본 및 실시설계를 거쳐 2022년 착공돼 2025년까지 건설을 목표로 추진한다.

 

 

ojonglym62@daum.net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407219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