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통위, 내년 1월까지 총 10조 투입 의결...코로나19로 신용등급 하락한 투기등급도 매입

[내외뉴스통신]연성주 기자=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자금 조달에 애로를 겪고 있는 기업을 지원하기 위한 기업유동성지원기구(SPV)가 오는 24일부터 본격 가동된다. SPV는 내년 1월까지 10조원을 투입해 비우량채 등을 매입할 예정이다.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는 17일 임시회의를 열고 회사채·CP 매입기구에 대한 대출 한도와 조건 등을 의결했다. 금통위는 다음 주 실시 예정인 제1회 대출금액 1조7800억원에 대한 대출 실시도 함께 의결했다.

SPV는 산은 출자 1조원, 산은 후순위 대출 1조원, 한은 선순위 대출 8조원 등을 통해 재원을 조성한다.

SPV는 우선 3조원 규모로 재원을 조성한 뒤 나머지 7조원은 추가 수요가 있을 때마다 집행하는 캐피탈 콜(Capital call) 방식을 통해 단계적으로 확충한다. 산은이 시장안정 차원에서 선매입해 온 비우량채 등을 오는 24일부터 매입하기 시작해 내년 1월까지 6개월 동안 지속한다.

매입대상은 비금융회사 발행 회사채·CP로 제한된다. 이자보상비율이 2년 연속 100% 이하인 기업은 제외된다. 비우량채(A~BBB등급) 중심으로 사들이되 코로나19 영향이 본격화된 이후 신용등급이 일시적으로 하락한 투기등급(BB등급)도 포함한다. 포트폴리오 비중은 우량채 30%, 비우량채 70% 수준에서 관리한다. 특히 BBB등급 이하는 15% 수준을 목표로 하고 있다.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407814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