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외뉴스통신] 김경현 선임기자 = “아직 밝혀진 게 없으니 박 시장은 죄인이 아니다.” “진상이 밝혀질 때까지 함구하고 기다려야 한다.” “피해자는 검찰에 제출한 증거를 공개하라.” “피해자 측의 기자회견 내용을 신뢰할 수 없다.”

故 박원순 서울시장의 죽음을 안타까워하는 사람들이 SNS에서, 혹은 유명인은 언론에 대고 하는 말이다. 어떤 이는 “누군가(미래통합당)의 음모일 수 있다”고까지 한다.

그렇다면 박 시장은 왜 극단적인 선택을 했을까. 그 이유는 간단하다. 전 비서 A씨가 ‘위계에 의한 성추행’으로 고소를 했고, 그 사실을 모종의 경로(이 또한 밝혀져야 할 문제)로 인지한 후 목숨을 끊었다.

이는 죄책감 때문이든 앞으로 감당해야 할 수치 때문이든 적어도 성추행을 스스로 인정했기 때문에 발생한 비극이다. 바꿔 말해 서울시나 경찰이 밝혀야 할 건 성추행 유무가 아니라, 성추행 경위와 그 수위라는 게 된다.

그런데 친문을 주축으로 하는 박 시장 옹호세력 일부가 하는 주장은 마치 박 시장의 무죄를 밝혀내야 하다는 말처럼 들린다. 정말 황당하다 못해 당황스럽게도 말이다.

이들의 행태를 보고 있자니 마치 박 시장이 음모에 걸려들어 극단적 선택을 한 것처럼, 혹은 공작에 의해 자살을 당한 것처럼 이 사건을 몰고 가려는 게 아닐까 싶은 생각마저 든다.

전례가 없던 서울시 5일장 때도 기자는 헷갈렸다. 박 시장이 혹시 과로사한 것인가 싶었기 때문이다. 친정부 성향의 지상파와 종편은 앞다퉈 박 시장의 삶을 되짚으며 업적을 읊어대기 바빴고, 피해자의 고통은 안중에도 없었다.

그리고 장례가 끝난 뒤 청와대와 더불어민주당은 피해자를 ‘피해 호소인’으로 지칭하며, 전 비서 A씨의 고통을 일방적 주장인 양 말했다. 그들이 늘상 말하던 ‘피해자 중심주의’는 어느새 ‘내편 중심주의’로 바뀌어 있었다.

물론 이후 여론의 향배를 지켜보다 청와대도 민주당도 피해자를 ‘피해자’로 부르는 것으로 입장을 정하고 발표했다. 다만, 이해하기 힘든 건 피해자를 피해자로 부르는데 입장을 정해야 한다는 것이었지만.

결국 박 시장의 극단적 선택은 그 원인(성추행 경위와 수위)을 명확히 밝히는 것보다 진영 간의 정쟁거리가 되고 말았다. 그리고 박 시장의 죽음을 정쟁화한 건 다름 아닌 민주당, 그것도 친문세력들이다.

안희정 지사, 오거돈 시장의 성폭행 기소에 이어 박 시장까지 또 다시 성추행으로 목숨을 저버린 상황 속에서 사과와 성찰보다는, 내편을 잃은 것에 대해 울분을 토하며 마치 불의에 의해 죽임을 당한 것처럼 프레임을 만들려 듯했다.

그리고 지금은 ‘공소권 없음’을 빌미로 경찰은 소극적인 태도를 취하고 있고, 여기저기서 사건을 흩트려버리려는 행태를 보이고 있다. 이는 결코 우리사회에 도움이 되지 않는 것으로써 우려를 금할 수 없다.

 

newsjooo@hanmail.net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409260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