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외뉴스통신] 주해승 기자= 북한에서 지난 16일까지 1천211명이 코로나19 진단 검사를 받았으며 전원 음성 판정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에드윈 살바도르 세계보건기구(WHO) 평양소장은 29일 미국 자유아시아방송(RFA)에 보낸 이메일에서 이같이 밝혔다.

살바도르 소장은 현재 북한 국적자 696명이 격리 중이라고 전했다. 이들은 남포 항구나 신의주-중국 랴오닝성 단둥(丹東) 국경에서 일하던 노동자들로, 주로 외부에서 북한 내부로 반입되는 물품과 접촉한 사람들이다.

WHO는 지난 9일 기준 북한이 1천117명에 대해 코로나19 검사를 진행해 610명을 격리했다고 밝힌 바 있다. 일주일 만에 검사자와 격리자 모두 100명 가까이 증가한 상황이다.

이에 대해 살바도르 소장은 "최근 중국에서 코로나19가 다시 증가세"라며 "북한 보건당국과 국경지대 방역 감시를 강화하고 있다"고 말했다.

아울러 RFA는 북한 외무성이 최근 평양 주재 외국공관과 인도주의 단체들에 새로운 방역지침을 배포한 것으로 알려졌다고 보도했다.

새로운 지침에 따르면, 평양 주재 외교관들과 인도주의 단체 직원들은 평양 외 다른 지역으로 이동·여행할 수 없으며, 평양 내에서 차량으로 이동할 때도 마스크를 반드시 착용해야 한다.

또 강화된 '사회적 거리두기' 방침에 따라 연회 및 행사 등 사람이 많은 장소를 피하고, 평양 만경대구역의 용악산 등산 금지, 도보 시 4~5명 이하 소규모로 서로 동행할 것, 정기 건강검진과 정기 소독을 수행할 것 등의 내용이 담겨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북한은 최근 월북한 개성 출신 탈북민이 코로나19 확진자로 의심된다며 지난 25일 국가비상방역체계를 '최대비상체제'로 격상했다.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410795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