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내외뉴스통신] 한유정 기자 =  대구시는 서대구 역세권 개발사업의 주요 시설인 환승센터에 대한 국토교통부 사전타당성 용역 최종 보고회에서 본사업의 경제성이 있는 것으로 검토돼 서대구 역세권 개발사업에 또 다른 활력을 불어넣을 것으로 전망된다고 30일 밝혔다.

서대구역 환승센터는 서대구역 건설 등 교통인프라 개선으로 인한 교통 중심지의 역할은 물론 문화․업무․상업 기능이 어우러진 서대구 역세권 개발 사업의 핵심 시설이다.

국토교통부 대도시권 광역교통위원회에서 시행하는 사전 타당성 조사 용역은 서대구 환승센터의 유형, 시설 규모, 교통 수요 예측 및 경제성 분석 등을 거쳐 사업의 타당성을 검토하는 것으로 이 검토 결과를 통래 환승센터 사업 시행 여부를 결정하는 중요한 용역이다.

이번 용역에서는 서대구역 인근의 시외버스(서부, 북부) 및 고속버스(서대구) 터미널의 이용객을 수용하는 광역복합환승센터를 건립하는 것을 제안했고, 이에 따른 경제성 분석(비용대비 편익 B/C) 결과 사업성이 있는 것으로 검토됐다.

이번에 제안된 환승센터는 건축면적 1만 8천㎡, 연면적 18만㎡ 정도의 지하 5층, 지상 6층 규모로, 환승센터가 건립되면 동대구역 복합환승센터와 함께 대구의 새로운 교통 거점의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환승센터 사업은 서대구 역세권 개발사업의 시행자로 선정되는 민간사업자가 시행하게 되며 대구시는 민간사업자 선정을 위해 지난 5월 기업투자유치 설명회를 개최하고 6월 참가의향서를 접수했다.

향후 대구시는 서대구역 환승센터 계획을 포함한 사업계획서를 9월 14일까지 신청받아 사업계획서를 평가한 후 내년 상반기 사업자를 선정할 예정이다.

권영진 대구시장은 “지난 3월 하․폐수 지하화 사업이 민간 적격성 조사를 통과한 데 이어, 서대구 역세권 개발의 핵심사업인 환승센터 사업이 경제적 타당성이 있는 것으로 결론 난 것은 매우 고무적이다.”면서, “향후 대구 동서 균형 발전의 주축 사업인 서대구 역세권 개발이 성공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라고 말했다.

 

han1220@nbnnews.tv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411326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