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외뉴스통신] 주해승 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주독미군 1만 2000명을 철수하겠다는 방침을 밝힌 가운데, 미 정치권에서 우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앞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주독미군 철군 의사를 밝힌 뒤 29일(현지시간) 마크 에스퍼 미 국방부 장관은 주독미군의 3분의 1가량을 유럽과 미국 등으로 재배치하겠다는 방침을 공식 발표했다. 미 국방부는 감군된 주독미군 가운데 5600명은 유럽에 재배치하고 나머지 6400명은 미국에 복귀시킬 계획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국방부의 주독 미군 감축 방안 발표에 대해 “독일이 돈을 내지 않는다면 왜 그들을 남겨놓아야 하느냐”며 “우리는 더이상 호구가 되길 원하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특히 그는 “그들은 무역과 군사에 우리를 이용하고 있다. 그래서 우리는 병력을 감축하는 것”이라며 “그들이 청구서를 지불하기 시작한다면 나는 그것에 대해 재고해볼 수 있을 것이다”고 말했다. 미군 배치 문제를 돈과 연계할 것임을 명확히 하며 방위비 증액을 압박한 것이다.

이번 결정을 두고 미 정치권의 민주당과 공화당 양쪽 모두 비판적인 입장을 드러냈다. 공화당 소속의 벤 세스 상원의원은 "미군은 교통경찰이나 사회복지사처럼 세계에 주둔하는 것이 아니라 중국이나 러시아와 같은 최악의 정권들의 세력 확장을 억제하기 위해 주둔했다"면서 "이번 결정은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에 입지만 단단하게 해줄 것"이라고 지적했다.

민주당 소속 애덤 스미스 하원 군사위원장도 이번 결정이 "미 정치권에서만 논의됐을 뿐 동맹국은 물론 군과의 상의가 이뤄지지 않았다"고 비판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이처럼 독일의 방위비 지출을 이유로 미군을 실제 감축하고 나서면서 SMA 협상에서 한국을 상대로 미군 감축 방안을 제시할 가능성이 높아졌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411347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