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외뉴스통신] 김준란 기자= 정부가 지방 10개 혁신도시의 활성화를 위해 지방 이전 공공기관이 선도적으로 산·학·연 협력체계 구축에 나선다.

정부는 30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12차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 회의에서 '공공기관 선도 혁신도시 활성화 방안(생동하는 혁신도시 만들기 프로젝트)'을 발표했다.

이를 통해 혁신도시로 이전한 공공기관과 기업, 대학, 주민, 지방자치단체 등의 유기적인 협업으로 혁신도시의 내실화를 기하고 지역혁신 생태계를 구축한다는 방침이다.

우선 정부는 공공기관이 수행하는 지역연계 프로그램 중 성과 있는 프로그램을 선별해 모든 기관에 중점 확산시킬 계획이다. 이를 위해 지역산업, 지역인재, 지역상생 등 3대 분야 16개 우수사례를 발굴했다.

지역산업 분야에서는 세라믹기술원이 추진한 공공기관-지역대학-기업간 공동 R&D, 한국수력원자력의 보유 사업화 유망기술 이전 사업 등 5개 과제가 선정됐다.

지역인재 분야에서는 가스안전공사 등의 오픈캠퍼스 설립‧운영, 한국석유공사의 청년 체험형 인턴십 등 5개 과제가 포함됐다.

지역상생 분야의 경우 농수산유통공사의 구내식당 로컬푸드 공급망 확대 사업, 보건산업진흥원의 지역 중소기업 물품 우선구매 사업 등 6개 과제를 중점적으로 확산하기로 했다.

혁신도시의 자생적 성장동력을 확보하기 위해 공공기관이 주도하는 10대 협업과제도 추진한다.

이에 따라 해저광물자원법(산업통상자원부) 등 관련 법령 개정, 용도 제한 해제(보건복지부) 등 토지 규제 해소, 위탁개발 대상사업 승인(기획재정부) 등 행정절차의 신속처리, 공공기관 경영평가 반영(기재부)을 추진할 계획이다.

지자체는 도시계획 변경(부산시) 등 토지 규제 해소, 입주승인(전북도) 등 행정절차의 신속처리, 금융타운 조성(전북도) 등에 대한 재정지원을 할 예정이다.

향후 정부는 관계부처와 지자체, 공공기관이 참여하는 합동 TF를 발족해 우수사례의 확산을 주기적 점검하고 10대 협업과제의 추진상 애로사항을 해소하며 신규 추진과제를 지속 발굴할 계획이다.

 

loveways12@naver.com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411381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