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소득작목으로 각광, 지난 7월 10일 첫 수확후 출하판매
내년에는 소득 높일 계획, 3개 품종 비교 실증재배 추진중

[제주=내외뉴스통신] 추현주 기자=제주특별자치도 농업기술원 동부농업기술센터(소장 김성배)는 시설딸기 휴경기간(5∼8월)에 수경재배시설을 이용한 미니수박을 재배해 새로운 소득작목의육성 가능성을 실증시험하고 있다.

현재 미니수박은 일반수박의 4분의 1 크기로 껍질이 얇아 깎아먹을 수 있으며, 보관이 쉽고 음식물 쓰레기가 적다는 장점으로 1~2인 가구 증가에 따라 새로운 소득작목으로 주목받고 있다.

지난 7월 10일 첫 수확 후 도내 농협공판장·로컬매장·개인판매 등 다양한 방법으로 출하하고 있으며, 900g 이상 상품인 경우 개당 3,500~5,000원에 판매되고 있다. 8월 하순까지 수박 모종 1주 당 상품과를 3개 이상 수확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돼 3.3㎡ 당 2만~2만5,000원 정도의 조수익으로 고비용 시설을 활용한 ‘틈새 소득작목’ 가능성을 보였다.

내년에는 고설베드 수경재배에 적합한 유인방법을 찾고, 정식 적기를 확립해 쉽게 재배하고 소득을 현재보다 더 높일 수 있도록 연구할 계획이다. 또한, 동부농업기술센터는 미니수박 노지재배에 적합한 품종을 선발하기 위해 지난 5월 29일 세화실증포장에 3개 품종을 정식한 후 비교 실증재배를 추진하고 있다.

양동철 농촌지도사는 “월동무, 당근, 양파 등 월동채소에 집중되어 있는 동부지역에 새로운 소득작목을 발굴하고 보급하기 위해 다양한 품목을 대상으로 실증시험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wiz2024@naver.com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411844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