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차원의 광역교통 개선 대책, 일산테크노밸리 한국판 뉴딜정책 육성방안, 일산신도시 리모델링···도심지 간 불균형 해소를 위한 지역균형발전 대책 필요해”

[고양ㅣ내외뉴스통신] 김경현 선임기자 = 경기 고양시(시장 이재준)가 수도권 3기 창릉신도시 공공주택사업을 추진하는 가운데, 지난 4일 정부가 발표한 부동산 대책 ‘서울권역 등 수도권 주택공급 확대방안’에 대해 입장을 내놓았다.

고양시는 관계자는 “3기 창릉신도시 공공주택사업은 수도권 서북부권의 편리한 교통과 대표적 일자리 거점도시 조성을 목표로 추진 중”이라며 “노후화된 1기 일산신도시 등 구도심지와 상생 발전할 수 있도록 다양한 방안들이 논의되고 있는 시점에서 이 같은 정부발표가 나왔다”고 말했다. 이어 “당초보다도 더 많은 인구가 유입될 상황이라면 도심지 간 불균형이 심화되지 않도록 종합적인 대책이 함께 마련돼야 한다”고 밝혔다.

시는 지역 도심지 불균형 해소를 위해 우선적으로 고양선(새절-고양시청) 연장과 일산지역으로 연장되는 인천2호선의 상호연계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또한 자유로 대심도 지하차도(양재-자유로) 설치공사 등 도심지가 불균형이 더 심화되지 않도록 광역교통 대책이 필수적으로 마련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고양시는 얼마 전 중앙투자심사를 통과한 일산테크노밸리에 대한 정부차원의 적극적인 지원정책도 필요하다고 밝혔다. 고양 일산테크노밸리에 AI, 5G 연계 산업 클러스터를 조성해 한국판 뉴딜의 중심이 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정책방향 설정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이와 함께 시는 그동안 발전에서 소외된 경기 북부지역에 대한 실질적인 보상으로 공공기관 이전 등 일자리 확충과 국제적인 무역, 전시, 한류의 국가적 전진기지로 적극적인 육성방안이 마련돼야 한다고 밝혔다.

고양시 관계자는 “창릉신도시가 추진되면서 지역 주민 간 첨예한 갈등이 있었던 것은 사실”이라며 “때문에 지금이야 말로 정부차원의 광역교통 개선과 일산테크노밸리에 한국판 뉴딜정책 육성, 일산신도시 리모델링 등 다양한 특단의 대책이 필요한 때”라고 강조했다.

 

newsjooo@hanmail.net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413571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