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양군의 신속한 추가 '특별재난지역'지정을 촉구한다! 성명서 발표

 

[제천=내외뉴스통신] 조영묵 기자 =  정부가 지난 7월말부터 계속된 집중호우로 큰 피해를 입은 경기 안성시, 강원 철원군, 충북 충주시, 제천시, 음성군, 충남 천안시와 아산시 등 7개지자체를 특별재난지역으로 우선 선포했다.  

이번 집중호우로 인해 심각한 인명 및 재산피해가 속출한 제천시가 '특별재난지역'으로 지정되면서 피해시설 복구와 피해주민 생활안정 지원 등에 국고가 추가 지원되며, 주택피해와 농·어업 등 생계수단에 피해를 입은 주민에게는 재난지원금과 국세납세유예, 지방세감면, 전기요금 감면 등 각종 공공요금 감면 등의 혜택이 주어지게 되었다.

지난 2일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서 제천과 단양의 '특별재난지역' 지정 추진 계획을 밝히고, 5일에는 집계를 산출하기 어려울 정도로 막대한 피해를 입은 제천·단양 지역의 신속한 '특별재난지역' 지정을 촉구하고, 진영 행정안정부 장관에게도 관련 요청을 한 바 있다.

 지자체와 주민들과 함께한 이러한 노력의 결과로 제천시가 특별재난지역으로 우선 지정된 것을 환영한다. 하지만, 단양군이 이번 '특별재난지역'지정에서 제외되었다.

이번 수해로 인해 단양지역에는 3명의 인명피해(실종)를 비롯해서 도로, 교량, 하천, 농경지 등에서 현재까지 집계된 금액만 377억원의 피해가 발생했다.

단양군의 피해액은 특별재난지역 지정기준인 60억의 6배가 넘는 수준으로, 재정자립도가 11.6% 수준에 불과한 단양군은 '특별재난지역' 지정을 통한 중앙정부의 재정지원이 없으면 수해복구가 거의 불가능한 수준이다. 따라서 단양군에 대한 '특별재난지역' 추가 지정이 절실하다.

정부도 금번‘우선 특별재난지역’에 포함되지 않은 피해지역에 대해서신속히 피해조사를 실시하여 대상이 되는 경우, 추가로 선포할 계획임을 밝힌바 있는데, 정부는 복구 지연으로 추가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단양군을 신속히 '특별재난지역' 으로 추가 지정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성명서을 발표했다.

 

 

muk0321@naver.com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413781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