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독립정신 일깨운 화타 '석주 이상룡'의 삶 그려내..."나라를 찾기 전에는 내 유골을 고국으로 가져가지 말라"

[내외뉴스통신] 원종성 기자 = '나라를 다시 찾겠다'는 일념으로 전 재산을 독립운동에 바치고 독립정신을 일깨운 석주 이상룡 선생의 일대기가 8일 안동 문화예술의 전당 무대에 올랐다.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101주년을 맞아 로얄오페라단(대표 황해숙)이 주최-주관하고 경상북도(지사 이철우)가 후원해 대한민국 임시정부 초대 국무령 석주 이상룡(1858∼1932) 선생의 치열한 삶을 오페라로 재현했다.

'나라의 주인은 백성이며 나라를 구하는 것도 백성들'이라는 '만민평등의 권리와 의무'를 설파한 이상룡 선생의 숭고한 삶과 정신세계가 오페라로 조명되었다.

노블레스 오블리주의 표상. 안동 명문가에서 태어난 이상룡 선생은 평온한 삶을 내려놓고 중국으로 망명 신흥무관학교를 세워 독립군을 양성하며 대한독립 정신을 일깨웠다.

"나라를 찾기 전에는 내 유골을 고국으로 가져가지 말라"는 유언을 남긴 석주 이상룡 선생. 선생의 투철한 애국심을 담은 이번 무대는 위민사상과 선비정신의 기본 철학을 기반한 문화예술사업의 일환으로 진행되었다.

아들, 손자 3대가 일제에 고초를 겪었으며 나라사랑의 유언을 끝으로 삶을 마감한 석주 이상룡 선생. 1962년 대한민국 건국훈장 독립장이 추서되기도 했다.

한편 안동문화예술의전당 행사에는 이영기 예술감독의 미국 유학시절 절차탁마의 벗 정진우 변호사와 이창열 한국기자연합회 회장, 임덕기 전 건국회 회장, 내외뉴스통신 김광탁 회장, (사)대한민국가족지킴이 오서진 이사장 등이 참석해 석주 이상룡 선생의 숭고함을 기렸다.

이상룡 선생 역으로 테너 이광순-김충희, 부인 역으로 소프라노 조옥희-김 옥이 출연했으며 로얄오페라단 단원들은 안동문화예술 무대를 화려하게 장식했다.

 

kymajs@naver.com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413897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