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락사가 합법화된 세상 삶과 죽음의 윤리를 묻다

[서울=내외뉴스통신] 신동복 기자=극단 클라우드의 연극 행복한 장의사가 9 월 6 일 일 요일 대학로 드림시어터 서울 종로구 대학로 10 길 15 11 지하 1 층 에서 문을 열고 관객들을 기다린다. 2019 년 초연 이후 2 번째로 무대에 오르는 이번 작품은 연출과 극작의 조일신 기획 임세영 , 프로듀서 최영재 임세호가 제작에 참여하며, 이동우 황진우 안주연이 출연한다. 극은 인물들의 독백이 주가 되어 사회상과 인물의 과거를 풀어내고 장례식장을 연상시키는 하얀 광목천과 향을 이용해 시시각각으로 변화하는 상황을 시각적 후각적으로 전달 한다. 북 , 꽹과리 , 방울소리 등 전통 타악기가 만들어내는 극적인 긴장감을 통해 죽음과 갈등과 뒤엉킨 서사를 직관적으로 전달한다.
상조회사의 유능한 팀장 광식은 선택적 안락사에 대한 공격적 마케팅으로 인정받고 있다. 전통장례를 고집하는 장의사인 광식의 아버지 성범은 어린시절 광식이 장의사를 가업으로 물려받길 바랬으나 무당인 어머니의 반대로 인한 갈등에 분노해서 가족을 갈라지게 만든다. 세월이 흘러 어머니의 장례식이 되어 만나는 부자. 성범은 광식의 영업행위를 말려보고자 하지만 말을 듣지 않는다 . 자신의 죽음을 하늘의 운명이 아닌 자신이 직접 정하는 선택적 안락사가 합법화된 세상에 대한 분노와 체념을 갖게 된 성범은 마지막으로 광식을 만나기 위하여 스스로 선택적 안락사를 신청하게 된다.

 

임세영 기획은 초고령사회를 앞두고 있는 한국의 미래 사회의 모습은 어떨까를 고민하며 선택적 안락사가 합법화된 세상을 가정했다며,  “2026년으로 예상되는 초고령사회 진입과 코로나 1 9로
인해 가족의 의미가 더욱 중요해졌다. 달라진 삶과 죽음의 의미. 가족이란 무엇인지 고민할 수 있는 화두를 연극 <행복한 장의사>를 통해 관객과 나누고 싶다”고 기획의도를 전했다.

 

 

shdb@naver.com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414430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