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농단사태이후 처음으로 민주당과 통합당 지지율 역전
7월 수출입물가지수 반도체 가격 하락으로 전월대비 0.4% 하락
의료계 의대 정원 확대 반발로 오늘 하루 총파업 돌입
뉴욕증시 혼조세, 국제유가 하락, 국제금값 상승

[내외뉴스통신] 이세철 기자

8월 14일 이세철의 출근길 뉴스/정책 브리핑

[ 정치/외교 ]

. 민주당과 통합당의 정당 지지율 우위가 뒤바뀐 가운데 문재인 대통령의 지지율도 하락하면서 문 대통령이 제75주년 광복절 기념사를 통해 미국과 북한, 일본에 어떠한 메시지를 던질지, 각계각층의 국민갈등을 어떻게 치유할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 문재인 대통령의 중저가 1주택자 재산세 감면 방안에 대해 서울시 구청장협의회는 재산세는 지방세에 해당하는 만큼 중앙정부가 일방적으로 결정할 일이 아니라며 제동을 걸었다.

. 추미애 법무부 장관의 탄핵을 요구하는 내용의 청와대 국민청원에 동의한 사람이 21만명을 넘겨 청와대가 어떤 답변을 내놓을지 주목된다.

. 2016년 10월 국정농단사태이후 처음으로 민주당과 통합당 지지율이 뒤집혔다.

. 정의기억연대(정의연) 후원금 횡령·배임 혐의 등 피의자 신분으로 검찰 조사를 받은 윤미향 민주당 의원이 재판에 넘겨지는 것으로 알려졌다.

. 고 백선엽 장군이 대전현충원에 안장된 지 한 달도 안 된 시점에 민주당이 친일반민족행위자 등을 국립묘지 밖으로 이장할 수 있도록 하는 내용의 국립묘지법 개정안을 발의했다.

. 미국이 북한의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공격을 방어하기 위해 알래스카와 (캘리포니아) 반덴버그할에 요격기를 배치했다.

[ 정부/공공/지자체 ]

. 전북 남원시, 전남 구례·곡성·담양·화순·함평·영광·장성군과 나주시, 경남 하동·합천군 등 11개 지자체가 2차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됐으며 3차 특별재난지역도 선포될 예정이다.

. 한국은행이 그동안 기준금리를 조절함에 있어 금융안정 측면에서 정부가 아닌 가계부채를 주로 고려해 왔지만 정부의 국채 발행이 확대되면서 정부부채의 증가도 통화정책을 펴는데 고려해야 할 요인이 됐다.

. 환경부가 그린뉴딜을 총괄하는 주무 부처라는 인식을 확고히 하기 위해 자연환경정책실에 녹색전환정책관을 신설하는 등 대대적 조직개편에 나선다.

. 부산지방법원 경매업무 담당 계장(7급)이 20억원이 넘는 공금을 횡령하다 적발돼 조사를 받고 있다.

[ 경기종합 ]

. 7월 수출입물가지수가 디램, 플래시메모리 가격 하락으로 전월대비 0.4% 내린 94.59로 나타났다.

. 정부의 고용유지지원금으로 고용을 유지하던 기업 대다수가 다음달부터 지원금 지급 기간이 종료됨에 따라 무급 휴직 및 해고로 내몰리는 고용 대란이 발생할 수 있다.

. 국내 배터리업계의 연구개발 및 사업화 성과를 기념하고 산업인들의 사기를 진작하기 위한 '배터리의 날'(약칭)이 10월 말 또는 11월 초에 신설된다.

. 기재부가 사회적경제 기업의 제품 판로를 확대하기 위해 공공기관 의무구매를 주요 내용으로 하는 사회적경제 기업 일자리 창출 지원방안을 발표했다.

. 현대경제연구원은 이번 집중호우로 인한 인프라 파괴, 생산 위축, 물가 불안 등의 피해를 1조원에 달할 것으로 추산했다.

. 한국이 74개 품목의 전 세계 시장점유율에서 반도체와 조선 등 7개 품목에서 1위에 오르며 일본과 공동 3위를 차지했다.

. 한국전력이 전 세계 유가 하락에 힘입어 올해 1분기에 이어 2분기에도 영업이익이 3천898억원으로 집계돼 연속 흑자를 기록했다.

. 올 상반기 공정위가 심사를 마친 인수·합병 등 기업결합 건수는 424건으로 지난해보다 21.5% 증가했으며 국내 대기업은 늘고 외국기업 은 감소했다.

. LG화학 생명과학사업본부는 코로나19 예방 백신 개발을 위한 인체 임상1상을 연내에 개시하고 국내외 다른 회사가 개발하고 있는 코로나19 백신도 위탁생산(CMO)할 예정이다.

. 롯데그룹이 황각규 롯데지주 부회장을 포함한 고위급 임원들에 대한 전격적인 물갈이 인사에 나서기로 한 것은 극심한 실적 부진에 대한 문책성 인사로 평가 받고 있다.

. 롯데·현대·신세계 등 유통 대기업들이 코로나19 장기화로 전년대비 최대 163% 감소한 2분기 어닝쇼크(실적충격)를 냈다.

. CJ그룹이 비핵심 자산을 정리하는 차원에서 점유율 25%를 차지하는 프랜차이즈 베이커리 뚜레쥬르를 3000억원대에 매각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 SK, KT, LG 이동3사가 농어촌 등 교외 지역에서 로밍 방식으로 5G 이동통신 기지국을 공동 이용한다.

[ 금융/교통/부동산 ]

. 13일 원·달러 환율은 글로벌 위험선호 분위기로 2.00원 하락한 1,183.30에 마감했다.

. 13일 채권시장은 저가 매수세로 국고채 3년물 금리는 1.2bp 내린 0.815%에, 10년물은 1.1bp 하락한 1.362%로 마감했다.

. 13일 코스피는 기관과 개인의 매수 우위 수급에 0.21% 상승한 2,437.53에, 코스닥은 1.08% 상승한 854.77로 마감했으며 업종별로는 보험업종이 9.24% 오르고 건설업종이 1.17% 하락했다.

. 올해 상반기 국내 은행의 당기순이익이 작년 상반기보다 17.5% 줄어든 6조9천억원으로 집계됐다.

. 국토부의 수도권 127만 가구 공급 계획 세부 내용은 84만 가구는 공공택지를 확보해 공급하고, 39만 가구는 재건축과 재개발 사업을 통해, 나머지 4만 가구는 소규모 정비사업 등으로 공급할 계획으로, 지역별로 보면 서울시에 36만 4천 가구, 인천에 15만 천 가구, 경기도에 75만 7천 가구가 분배돼 공급된다.

. 세입자에게 유리한 임대차 3법이 시행됐지만, 전셋값 상승세는 진정되지 않아 서울 아파트의 평균 전셋값은 5억원 턱밑까지 올랐다.

. 이달 경남 강원 등 지방 아파트를 중심으로 준공 후에도 입주자를 찾지 못하는 단지가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 사회/이슈 ]

. 의대 정원 확대 반발로 14일 하루 총파업에 돌입한 의료계는 의료수가 왜곡으로 미용 성형 의료에 종사하는 의사가 전체 활동 의사 11만명 중 3만명으로 지금의 의료 인력 파행 구조를 개선하지 않으면 정원을 늘려도 미용 의사만 대거 늘어날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 코로나19 사태 이후 살림살이가 어려워진 저신용·저소득층부터 균열이 생기기 시작하면서 이들을 대상으로 한 정부보증 대출상품인 햇살론17의 연체율이 은행별로 지난달 최고 12%까지 급등해 중소기업·자영업자 경기가 반등하지 않으면 부실이 사회 전반에 확산 될 수 있다.

. 서울시의 집회 금지 행정명령에도 일부 보수단체가 15일 서울 광화문 집회 강행을 선언한 가운데 민주노총도 같은날 서울 도심 집회를 강행한다.

. 14일 광복절을 기념해 수형자 600여명이 가석방되며 이가운데 352명에게는 전자장치가 부착된다.

. 다음달 15일 발간 예정인 '워터게이트' 특종기자 밥 우드워드의 신간에서 공개되는 트럼프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간의 친서 25통은 친서의 전부인지 아니면 일부만 입수한 것인지는 불분명하다.

. 경북 상주의 한 고등학교 교사가 기말고사 사회문화 과목 23개 문항 중 20개 문항을 2학년 A양에게 이메일로 보내 경찰이 조사에 나섰다.

[ 국 제 ]

. 13일(현지시간) 뉴욕증시는 미국 실업 지표 호조에도 부양책 협상 불확실성으로 혼조세를 나타내며 다우존스 0.29% 하락, S&P 500 지수0.2% 하락한 반면, 나스닥은 0.27% 상승 마감했다.

. 13일(현지시간) 9월물 서부 텍사스산 원유 가격은 원유 수요의 회복이 더딜 것이란 우려가 부상하면서 1.0% 하락한 42.24달러에 마감했다.

. 13일(현지시간) 12월물 뉴욕 금 가격은 경제 둔화 우려와 달러 약세 등에 힘입어 1.1% 상승한 1,970.40달러에 마감했다.

. 아이폰12는 10월, 애플워치6와 새 아이패드는 9월에 공개된다.

. 고농도 알코올을 마시면 코로나19 바이러스가 죽는다는 등 잘못된 정보를 따라 하다 전 세계적으로 최소 800명이 목숨을 잃고 5천800여 명이 병원 신세를 졌다.

. 미국을 필두로 세계 증시가 빠른 속도로 동반 상승하고 있는 가운데 버핏지수가 100%를 넘어서 세계 증시 거품론이 확산되고 있다.

. 미국 신규실업수당 청구건수는 96만건으로 코로나 3월 중순이후 21주만에 100만건 미만으로 떨어졌다.

. 런던 금융가는 9월에 코로나 재유행이 우려된다며 8월에 휴가를 가고 있다.

. 중국에서 올여름 홍수로 한국 인구수보다 많은 6천만명 이상이 피해를 보고 경제손실액은 1천789억6천만 위안(약 30조5천억원)을 기록 중이다.

. 중국이 음식 낭비를 막는 법을 제정하고 음식 낭비를 부각시키는 이른바 '먹방'도 규제한다.

. 러시아가 세계 최초로 개발한 코로나 바이러스 백신의 1인 접종 분량(2회분)을 약 10달러에 수출할 계획으로 효능과 안전성에 의문은 여전히 제기되고 있다.

. 인도네시아 수마트라섬 시나붕 화산이 이달들어 세차례 분화하는 등 대폭발이 우려된다.

. 이스라엘과 아랍에미리트(UAE)가 외교 관계 정상화에 합의함에 따라 이스라엘은 팔레스타인 영토의 추가 합병 중단과 팔레스타인 자치지역인 요르단강 서안에 대한 주권 선언을 중단한다.

[ 궁금한 이야기 ]

. 14일부터 실시되는 국민 외식비 1만원 지원은 금요일 오후부터 일요일까지 한끼당 최소 2만원이상 6끼를 외식해야 지급되는 방식이어서 불만이 나오고 있다.

secholl@hanmail.net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415429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