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Classic 지역 대표 브랜드 작품 개발에 박차

[서울=내외뉴스통신] 탁계석 K-Classic 회장

말이 텍스트가 되는 가곡이나 합창, 오페라에서 우리말의 특징과 정서, 역사가 어떻게 녹아서 음악이 되어야 하는가? 고도성장 과정에서 우리의 시선(視線)은 온통 외부에 쏠려 있었다. 국내 한계 시장으론 경쟁력 있는 제품을 만들 수 없기에 해외시장 개척이 살길이었다. 그러나 이제는 좀 여유롭게 바라볼 기회가 아닌가. 코로나 19는 새 패러다임을 요구하고 있다.

민족주의, 지역주의로 대체되는 세계의 현상이다. 한 예로 그동안은 자동차 부품을 노동력이 저렴한 여러 곳곳에서 만들어 조립하는 것이 가격 경쟁력을 확보하는 방식이다. 그러던 것이 국가 간 교류 장애가 생기면서 비상을 맞고 있다. 설상가상, 학자들은 이런 재난 상황이 쉽게 끝나지 않은 것이란 경고다.

때문에 지역 합창단이나 오케스트라들도 우리 말 텍스트에 의한 창작에 촉각을 세우고, 사회와 소통할 수 있는 문화 콘텐츠 개발에 나서야 한다. 예술가들도 시대 트렌드, 변화 흐름을 읽지 않으면 안된다.

K-Classic 더욱 속도 빨라진다

그간 10년 가까이 K-클래식조직위원회는 칸타타와 오페라 작업들을 해왔다. 국공립 단체를 통해 만든 칸타타들이 레퍼토리로 정착되고 있다. 때문에 온라인 시대를 맞아 K-Classic이 제 2의 도약으로 창작 시스템을 가동해야 할 시점이다.

올해 8월에 칸타타 3편이 무대에 오른다. 8월 14일 우효원 작곡 칸타타 ‘나라 사랑’과 15일 오병희 ‘코리아판타지’, 27일 광주민주화운동 40주년 기념 우효원 ‘달의 춤’ , 천년고찰로 인류문화유산에 등재된 ‘이근형 작곡 부석사의 사계’가 29일 무대에 오른다. 또 여러 곳에서 창작 칸타타를 만들겠다는 요청이 들어오고 있어 칸타타 장르가 부활한 듯한 느낌이다. 서양 레퍼토리 주도에서 우리 창작의 확장세여서 격세지감이다.

K-클래식조직위는 전국시립합창단의 창작 현주소를 파악하면서 개발을 해나가고자 한다. 무엇보다 열악한 예산 등 행정지원으로 상생(相生) 역할을 자임한다. 강릉, 안동, 수원, 공주, 순천 등에서 지금 움직임이 나타나고 있다. 향토의 보석 같은 자원들을 발굴해 지역 대표 브랜드 작품을 만들려는 운동이다. 우선 지휘자들이 앞장 서야 한다. 

K-Classic Cantata 공연 연보(年譜)

<칸타타 한강>

임준희 작곡, 탁계석 대본

2011년 12월 8일 서울시합창단, 국립합창단,( 세종대극장, 지휘: 오세종) 초연(初演)

2016년 3월 3일 서울시합창단 (지휘: 김명엽) 세종대극장

2016년: 12월 3일 스페인밀레니엄합창단(지휘:임재식)두물머리사랑 (모누멘탈극장)

2017년 9월 24일: 안양시립합창단 (지휘: 이상길) 안양아트센터

2017년 11월 30일: 춘천시립합창단, 강릉시립( 지휘: 임창은) 춘천문화예술회관

2018년 1월 25일 강릉시립합창단, 춘천시립(지휘: 박동희) 강릉아트센터개관 기념

2018년 8월 28일 아리랑코러스 (지휘: 이병직) 예술의전당콘서트홀

2019년 9월 16일 아리랑코러스(지휘: 이병직) 롯데콘서트홀

2019년 9월 26일 아리랑코러스(지휘: 이병직) 경기도 문화의전당

<송 오브 아리랑>

-임준희 작곡, 탁계석 대본-

2013년 5월 9일 국립합창단 초연 (지휘: 이상훈) 예술의전당 콘서트홀

2013년 9월: 14일 수원 합창페스티벌(지휘: 민인기) 1,000명 시민합창.실내체육관

2013년 12월: 12일 광주시립합창단(객원지휘: 정용선) 광주문화에술회관

2013년 11월: 30일 스페인 밀레니엄합창단 (지휘 임재식) 마드리드 모누멘탈극장

2014년 1월: 25일 뉴코리아필하모니(지휘: 류형길) 예술의전당.

2014년 3월: 21일 청주, 청원 통합을 기념 청주시립(지휘: 김은실) 청주예술의전당

2014년 6월: 22일 대전 메시야필( 지휘:박인석) 대전예술의전당

2014년 8월: 15일 제주국제관악제 (지훠:리방방 북경무장경찰악단장) 해변야외무대

2015년 8월: 16일 미국 필라델피아(이창호 지휘) 마스터코럴

2015년 12월:10일부산로얄오페라합창단,김해시립,김해은하(지휘이효상)을숙도문예회관

2015년: 8월 26일 아리랑 코러스 (이병직 지휘) 예술의전당 IBK홀

2015년: 8월 21일 베세토 오페라단 (지휘 조장훈) 세종대극장

2016년 10: 22일 부천 하모닉스오케스트라(지휘: 이원형) 세종문화회관

2017년: 9월 2일 호주 퀸즈랜드 코리안오케스트라(지휘: Sergei Korschmin). QPAC.

2017년 9월 14일: 창원 쇼콰이어(지휘: 권안나) 창원 성산아트홀

2018년 1월 3일 예술의전당 아리랑 코러스( 지휘: 이병직) 뉴코리아필하모니

2018년 11월 3일 대구아양아트센터 아리랑코러스 대구 (지휘: 허윤성)

2019년: 3월 9일 아리랑코러스 (지휘: 허윤성) 대구콘서트하우스

2019년 3월 15일 강릉시립합창단(지휘:박동희) (춘천시립합창단) 강릉아트센터

2019년 3월 21일 춘천시립합창단(지휘: 임창은) (강릉시립합창단) 춘천문화예술회관

<칸타타 조국의 혼>

오병희 작곡, 탁계석 대본

2018년 3월 1일 국립합창단 (지휘: 윤의중) KBS홀

2018년 3월 14일 순천시립합창단(지휘: 노기환) 순천문화예술회관

2018년 6월 21일 춘천시립합창단, 강릉시립(지휘 : 임창은) 춘천문화예술회관

2019년 8월 17일 라크마합창단(지휘:윤임상)과 유대인합창단 LA 월트디즈니홀

<칸타타 달의 춤>

우효원 작곡, 탁계석 대본

2018년 3월 1일 국립합창단 (지휘: 윤의중) KBS홀

2019년 3월 14일 포항시립합창단(지휘: 장윤정)포항문화예술회관

2019년 8월 26일 안양시립합창단(지휘: 이충환) 안양아트센터

2020년 8월 27일 광주시립합창단(지휘: 김인제) 광주문화예술회관

<칸타타 동방의 빛>

오병희 작곡, 탁계석 대본

2019년 3월 3일 국립합창단 (지휘: 윤의중) 예술의전당 콘서트홀

2019 년 4월 11일 국립합창단(지휘: 윤의중) 휘날레 5부 ‘희(希)’ 여의도문화광장

2019 4월 20일 마포구립합창단(지휘: 김진수) 3부‘함성’

2019년 6월 22일 보아스합창단(지휘:홍순덕) 3부 ‘함성’ 대구콘서트하우스

2020 6월 18일 당진시립합창단(지휘: 백경화) 동방의 빛 (전곡)

<칸타타 태동(胎動)>

우효원 작곡, 탁계석 대본

2019년 10월 29일 (지휘: 강영모) 강동아트센터

<합창교향시 코리아판타지>

탁계석 극본 오병희 작곡

2020 8월 15일 국립합창단 (지휘: 윤의중) 예술의전당콘서트홀

<합창교향곡 부석사 사계>

탁계석 작사 이근형 작곡

2020년 8월 30일 영주시 소수서원 야외무대

 

musictak@daum.net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415435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