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내외뉴스통신] 장혜린 기자

가수 김호중이 '불후의 명곡'에 출연해 네티즌들의 관심이 쏟아지고 있다.

8월 15일 방송되는 KBS 2TV 예능 프로그램 '불후의 명곡-전설을 노래하다'에서는 2020년을 강타한 트로트 신드롬 그 중심에 서 있는 강진&진성 편으로 꾸며진다.

이날 방송에서는 신유, 박구윤, 김호중, 박서진, 신인선, 영기 등이 출연해 화려한 무대를 선보인다.

1960년생으로 올해 나이 예순 한살인 진성은 신용, 김용임, 김란영 등과 함께 트로트 메들리 ‘4대천황’으로 통한다.

1997년 노래 '님의 등불'로 데뷔한 진성은 2008년 ‘안동사랑노래’라는 앨범에 실린 ‘안동역에서’라는 곡을 발표했는데 당시엔 그다지 인기를 끌지 못하다가 2012년부터 폭발적인 인기를 끌면서 역주행 했다.

현재 안동역에는 노래비까지 생겼다고 한다. 진성의 '안동역에서'는 그에게 슬프고 가슴아픈 노래다.

진성은 SBS플러스 '김수미의 밥은 먹고 다니냐?'에 출연해 2014년 '안동역에서'로 큰 인기를 얻으며 40여 년의 무명시절에서 벗어난 그는 배고팠던 보릿고개 시절에 대해 허심탄회하게 털어놨다.

3세 때 부모님과 헤어지고 친척 집을 전전해야 했던 진성은 고구마 1개로 하루를 버티며 눈칫밥 생활을 견뎌야 했다. 먹을 게 없어 배고픈 설움을 겪어야 했던 진성은 "동네에 양조장이 있었다. 거기에 널어놓은 술밥을 훔쳐 먹다 걸려 벌로 빈 술독에 갇힌 채 잠든 적도 있다"라며 어린 시절을 떠올렸다. 또 시골 장터에서 국밥이 너무 먹고 싶어 설거지로 밥값을 대신했던 서러움을 고백했다.

진성의 이야기를 듣고 난 김수미는 "(진성이)고아나 다름없었다"라면서 안타까워 하자 진성은 "고아보다 더 힘들게 살았다. 차라리 고아원에서는 밥 굶는 일은 없었을 텐데..."라며 말을 잇지 못했다.

또 진성은 '미스터트롯'에서 실력 있는 후배들을 심사할 수 있어 행복한 시간이었다고 밝히며 후배들에 대한 남다른 애정을 표했다.

특히 어린 나이에 '보릿고개'를 부른 정동원의 무대를 보며 자신의 어린 시절이 떠올랐고 "내 어릴 적 모습과 가장 닮은 것 같았다"고 소감을 밝힌다. 또 '태클을 걸지마'를 완벽 소화해 다시 한번 역주행의 길을 열어준 김호중에게 용돈을 전했다며 남다른 사이(?)임을 입증했다.

진성은 경연을 떠나 실력 있고 스타성 있는 친구들이 많았다며 기억에 남는 참가자로 임영웅, 영탁, 신인선, 나태주 등 여러 후배들을 꼽는다. 특히 "프로그램이 끝나고 방송 활동을 함께 하며 개인적으로도 친해졌다. 나태주, 신인선은 우리 집에도 놀러 왔다"라고 털어놨다.

김수미가 "후배들을 데려오지 그랬냐”며 아쉬움을 내비치자 진성은 가수 나태주에게 즉석 섭외전화를 건다. 마침 같은 스케줄을 끝낸 나태주와 신인선은 진성의 전화 한 통에 한달음에 국밥집으로 달려와 즐거운 시간을 가졌다.

1991년생으로 올해 한국 나이 30세인 김호중은 지난 6월 15일 영장을 받았지만 입대를 연기하고 재검을 신청해 놓은 상태라고 알려졌다.

트로트 오디션 서바이벌 TV조선 '미스터트롯' 출연으로 일약 스타덤에 오른 김호중은 울산 출신으로 초등학교 때 가출한 부모 대신 할머니 밑에서 자랐다.

방황하던 중학교 시절, 김범수의 '보고싶다' CD를 사기 위해 찾은 음반매장에서 우연히 '네순 도르마'(루치아노 파바로티)의 웅장함에 매료돼 성악을 시작했다.

2008년 홀로 자신을 키운 할머니가 대장암으로 숨지면서 남긴 "하늘에서 지켜볼 테니 똑바로 살라"는 말에 마음을 다잡고 성악에 매진했다.

2009년 김천예술고등학교 재학 중에 놀라운 대회 스타킹에 출연했고, 유튜브를 통해 이 동영상을 본 RUTC 아카데미 관계자들의 제의로 독일 유학을 떠나게 됐다.

김호중의 이러한 인생 스토리는 영화 '파파로티'로 제작되기도 했다. 김호중 역할은 배우 이제훈이, 그에게 성악을 가르친 스승 서수용 역에는 배우 한석규가 열연했다.

 

hrjang@nbnnews.co.kr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415852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