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원웅 광복회장의 특정이념 편향 ‘친일 청산' 기념사 비판
“ 이해와 화해로 새로운 대한민국 건설”호소

[경북=내외뉴스통신] 김영삼 기자=이철우 경북도지사가 15일 경북도청에서 개최된 제75주년 광복절 경축식에서 “광복회장의 기념사가 어떻게 이럴 수 있느냐?”라며 강하게 이의를 제기하고 경축사 낭독 대신 즉석연설로 이해와 화해로 새로운 대한민국 건설을 호소했다.

광복회는 이날 이동일 광복회 경북도지부장이 대독한 김원웅 광복회장의 기념사를 통해 “이승만 정권은 친일인사들이 국가요직을 맡아 한평생 호의호식하며 대한민국은 친일파의 나라, 친일파를 위한 나라가 되었다”고 했다.

또한 “광복절 행사에서 부른 애국가는 친일에 앞장섰던 작곡가 안익태의 작품이다”, "현충원 명당에 독립군 토벌에 앞장선 자가 묻혀 있다", “백선엽 장군은 일본을 흠모한 친일파다”, "대한민국은 민족 반역자를 제대로 청산하지 못한 유일한 나라다" 등의 내용도 포함됐다.

이철우 도지사는 광복회 기념사에 대한 역사인식의 문제를 지적하며 “역사는 우여곡절이 많아 모두 청산하고 가기에는 너무 어렵다. 또 옳고 그름을 따지기도 굉장히 어려운 면이 많다”라며, “우리가 세계 꼴찌의 나라를 세계 10번째 강국으로 만드는 과정에서 잘못도 있으나 오늘의 역사를 만드는데 동참한 분들의 공적은 인정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마지막으로  “대한민국이 새로운 미래로 나아가기 위해서는 역사인식 방향에 용서와 화해가 필요하다" 고 강조했다.

이날 경축식에 함께 한 참석자들은 이 지사의 경축사에 여러 차례 박수로 공감을 표했다.

hn032@naver.com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415945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