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23일 공청회 통해 지반침하 원인분석·사전대책 등 활용 기대

[세종=내외뉴스통신] 이진광 기자 = 국토교통부(장관 유일호)는 관리기관별로 관리되고 있는 지하정보를 체계적으로 통합하고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안 마련을 위해 '지하공간통합지도 구축 계획(안)에 대한 공청회'를 23일 오후 2시 정부세종청사에서 개최한다.

이날 공청회에서는 연구용역을 통해 도출된 계획(안)에 대해 통합·활용체계 구축 방향, 법제도 정비방향, 시범사업 추진일정 등을 집중적으로 논의할 예정이다.

또 계획(안)의 △지하공간통합지도 구축 △지하정보 통합체계 구축 △지하 공간 활용 지원센터 운영 △지하정보 관련 법제도 정비 등 4개 추진과제를 상세히 설명하고 이에 대한 추진방향 등을 제시한다.

공청회에서 산·학·연·관의 관계전문가들의 의견을 수렴, 제시된 의견을 바탕으로 계획을 확정하고 구축물량, 도심지비율 등을 고려하여 단계적으로 구축범위를 확대할 계획이다.

국토부는 올 연말까지 통합지도 시범 구축해 지하시설물, 지하철, 공동구 등이 많이 설치된 특별시·광역시를 우선적으로 2017년까지 완료하고 그 외 지자체는 2019년까지 완료할 예정이다.

한편 통합지도 구축을 계기로 지하공간에 대한 종합적인 정보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을 뿐 만 아니라 지반침하 등의 안전사고 대응·분석을 위한 기초자료로 지자체에서 유용하게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jk1234@nbnnews.co.kr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41640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