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인공지능·블록체인 전문 인력 양성 거점 구축

[강원=내외뉴스통신] 박찬희 기자= 원주시가 ICT이노베이션스퀘어 조성 사업 추진으로 지역 인공지능·블록체인 전문 인력 양성 거점 구축에 나선다.

ICT이노베이션스퀘어는 인공지능, 블록체인 등 새로운 기술을 도입함으로써 산업 현장에 필요한 기술역량 강화, 신규 서비스 개발 및 활성화로 발생하는 경제상 변혁의 공간이다.

이번 사업은 강원도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주관 공모사업에 선정돼 원주시와 춘천시, 강릉시가 함께 참여한다.

올해부터 2025년까지 6년간 총사업비 108억 원(국비 90억 원, 지방비 18억 원)을 투입해 SW·AI 인재 양성 교육 거점을 구축하게 되며, 원주시는 지방비 18억 원 중 4억 3,750만 원을 부담한다.

원주의료기기테크노밸리 의료기기종합지원센터 내에 교육장을 마련하고, 오는 10월부터 교육을 시작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매년 80명 이상의 원주지역 중소기업 재직자, 예비창업자, 취업준비생 등을 대상으로 인공지능 및 블록체인 교육 기회를 제공한다.

앞서 원주시는 주력 산업인 의료기기뿐만 아니라 전 산업에 인공지능, 블록체인 등 소프트웨어 기술의 접목 필요성을 인지하고 소프트웨어 분야 전문 인력 양성 및 이를 통한 산업 활성화를 도모하고자 강원도에 사업 참여 의사를 밝힌 바 있다.

원주시 관계자는 "양질의 전문 인력을 양성해 지역 산업에 투입하면 디지털 기반의 산업 고도화를 가져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416992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