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내외뉴스통신] 김동호 기자

한쪽으로 치우친 통증이라고 하여 이름 붙여진 편두통. 이때의 편은 치우치다, 쏠리다는 뜻을 가진 한자어 偏(편)을 쓴다. 그런데 누군가는 편두통의 통증이 마치 머리를 쪼개버릴 것처럼 아프니 조각, 쪼개다는 뜻을 가진 ‘片편’을 써야 한다고 말한다. 반복되는 통증으로 매일 힘겨운 생활을 하고 있는 이들에겐 절감이 되는 말이지 않을까 한다. 

머리의 왼쪽 혹은 오른쪽에서 비롯된 통증 정도로 알고 있는 편두통. 틀린 말은 아니지만 전부는 아니다. 머리 양쪽 모두에서 통증이 시작되기도 하고 오심이나 구토를 동반하는가 하면, 소화불량, 심한 눈통증, 냄새나 빛, 소리에 예민해지는 증상 등 다양한 형태로 나타날 수 있다. 

하지만 앞서 언급한대로 편두통 증상의 가장 큰 특징이라면 단연 통증이다. 강도가 세기로 악명이 높은데, 실제로 다양한 유형의 통증을 1~10점으로 수치화해 발표한 조사 자료에 따르면 일반적인 편두통의 통증 강도는 7.1점으로 이는 골절로 인한 통증 7점보다 높고 출산의 고통 7.3점보다 조금 낮은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편두통은 증상이 한 번 시작되면 길게는 2~3일까지 산발적으로 반복되기 때문에 정신적, 신체적 스트레스가 상당하다. 환자마다 빈도와 강도가 다르긴 하지만 기본적인 통증 강도가 높기 때문에 환자의 대다수는 일상은 물론 사회활동에도 적지 않은 영향을 받고 있다.

mri, ct 등 각종 검사를 통해 별다른 이상을 찾지 못했음에도 머리가 아픈 이유는 대개의 두통이 뚜렷한 이유 없이 발생하는 일차성 두통에 해당되기 때문이다. 물론 원인이 명확하지 않다는 말은 미처 예상하지 못했던 요인에 의해 통증이 나타나고 있다는 걸 의미한다. 한방에서는 그것을 뇌 혈액순환 장애 때문으로 보고 있으며 이는 어혈이 관여하고 있다.

어혈은 한의학에서 바라본 각종 질환의 주된 요인으로 일종의 찌꺼기 혈액을 말한다. 신체적, 정신적 스트레스, 타박, 강한 물리적 충격에 따른 후유증, 각종 질환, 흡연, 음주, 근육, 골격계 이상 등 여러 요인에 의해 발생한다. 생성된 어혈이 간이나 위장 등의 장부에, 그리고 혈관 내에 정체되면 인체 균형에도 균열이 생긴다. 특히 혈관에 쌓인 어혈은 원활한 혈액의 흐름을 방해하는데, 이는 뇌혈관에 충분한 산소와 영양소 공급을 어렵게 하면서 두통이나 어지럼증과 같은 증상을 일으킨다.

한방에서는 문제가 되는 혈관 내 어혈을 없애기 위해 뇌청혈해독탕과 같은 한약처방에 주력한다. 탁한 혈액을 제거하고 혈액순환을 개선하는데 중점을 둬 어혈 제거와 위 기능 문제, 간장의 열, 대장의 독소, 심장의 불균형, 신장의 무력 등 저하된 장부의 기능을 회복하고 면역력 강화에 도움을 준다.

이 같은 처방은 관자놀이 통증, 왼쪽 오른쪽 편두통 심할 때, 긴장성 군발 두통, 속 울렁거림 동반 소화불량 두통, 뒷머리 통증, 임신(임산부)두통 등 여러 유형의 두통과 어지럼증 치료에도 동일하게 적용한다. 전신 경락의 흐름을 원활하게 하여 혈액순환을 좋게 하는 경락이완이나 뇌 혈액순환 장애로 높아진 뇌압을 침을 통해 낮추는 뇌압조절, 약과 침을 동시에 적용시키는 약침요법 등도 증상 개선을 돕는다. 단, 개인의 체질과 특이사항에 맞는 처치가 가능해야 보다 효과적으로 작용할 수 있다.

만성적으로 편두통에 시달리게 되면 갑상선기능이 떨어져 체중증가, 변비, 탈모, 우울증과 같은 증상에 노출될 가능성이 높아진다는 연구결과가 있다. 하루 이틀 힘겨운 것에 그치지 않고 삶 자체에 무거운 괴로움을 안겨주는 것이다. 소중한 일상이 통증으로 얼룩지지 않도록 좀 더 세심하게 살피고 대처하길 바란다.

도움말: 서초 교대역 풀과나무한의원 김제영 원장

 

ssk5462@nbnnews.co.kr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418329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