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현식 유작앨범 ‘2013년 10월 김현식’이 신세대들에게 문화적 충격을 던졌다.

당초 김현식이 절정기에 있던 80~90년대 젊은시절을 보낸 40~50대 팬층을 주요 구매자로 기대했는데, 지난달 21일 음원 음반 발매이후 기존 ‘김현식 마니아’인 중장년 여성팬들은 물론, 젊은층들로부터 예기치않은 반응들이 나타나고 있다.

90년대 이후 출생 세대들에게 김현식이란 이름 석자는 잘 모를 수밖에 없고, 비주얼위주의 댄스음악에 익숙해있는 신세대들에게 우연히 접한 김현식의 노래는 완전 새로운 장르의 음악처럼 신선한 충격이 아닐수 없다는 것.

이를 반증하듯 ‘2013년 10월 김현식’앨범은 음반 발매 보름이 지난 현재 교보문고, 알라딘, 예스24, 인터파크, 핫트랙스, 반대앤루니스등 주요 앨범판애 온라인 사이트에서 4위~15위를 점하며 뜨거운 반응을 일으키고 있다.

최근 슈퍼스타 조용필, 세시봉등 레전드들이 나와 일으켰던 신세대들의 반응과는 또다른 차원이다. 즉 8090년대 김현식 들국화를 투톱으로 한 왕년의 동아기획, 조동진을 필두로 한 ‘하나음악’등 아티스트형 언더그라운드 음악 시장이 새롭게 열리지않겠냐는 기대감이다.

신세대팬들은 음원포털 댓글을 통해 “제가 태어나기도 전에 떠나가신 아티스트..지금 세대에도 김현식의 노래를 듣는 데는 이유가 있다고 생각한다. 비오는 날엔 이 노래로 감성 충전을 한다. 너무 좋다.“

또 ‘91년에 피어난이가 90년에 저버린이에게’라는 제목으로 “김현식이라는 이름은 익히 들었지만 실제로는 거의 처음 들어보는 목소리인데 뭔가 찡해지는 목소리네요. 담담한것 같으면서도 진한 여운을 남긴다고 해야되나.. 소름이 갑자기 돋는게 아니라 서서히 돋네요. 아날로그 감성을 불러 일으키는 정말 좋은 노래를 듣게 해주셔서 너무 감사합니다“

아이돌 팬이라는 누리꾼은 “아저씨가 부른 노래같아서 아이돌을 좋아하는 저는 그냥 지나치려고 했는데노래를 들으니까 예전과 다른 감동이 밀려오는 것 같아요“

김현식은 잘몰라도 김현식의 노래는 안다는 이는 “나이가 어려, 솔직히 故김현식씨에 대해 잘 모릅니다. 하지만 그의 노래들은 익히 들어서 잘 알고 있습니다.기타 하나만으로도 관객들을 휘어 잡았던 대단했던 가수.. 가사 하나하나에 정말 우리네 삶이 녹아있는 듯한 인상을 많이 받았습니다. 특히 그대빈들에.. 가사도 김현식씨의 목소리도.. 멜로디도.. 정말 슬프네요..누가 감히 이 앨범을 평가 할 수 있겠습니까..?행복하세요. 좋은 앨범 이 세상에 남겨주신 점 감사합니다“라며 극찬을 하고 있다.

‘태어나기도전에 작고한 가수의 노래를 듣는다는게 또래들에게 이상하게 비쳐질수도 있겠다’는 어떤 신세대는 “요즘같이 쌀쌀한 가을이면 故김현식님의 주옥같은 노래들이 더더욱 가슴에 콱콱 박히는것같아요. “라고 전한다.

1996년도에 태어났다고 밝힌 한 누리꾼은 “저는 1990년도에 생을 달리하신 고 김현식씨가 누구신지 처음엔 잘 몰랐습니다”라면서 그런데 “요즘 우리들의 귀에 심심찮게 들려오는 유행가는 대부분이 사랑을 노래한 곡들입니다. 그렇지만 그 ‘사랑’이라는 감정을 너무나 쉽게, 그저 단순히 입밖으로 내뱉기만 한다는 느낌밖에 들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고 김현식씨의 유작들은 들을때마다 감히 그의 노래를 ‘사랑노래’ 라고 단정짓기에도 부끄러울만큼 무엇인가 강렬하고 특별한 정말 진한 느낌이 제게 와닿았습니다”라고 밝힌다.

물론 ‘김현식 마니아’인 중장년층들은 “받는 순간 심장이 터지는 줄 알았고 목소리 흐를 때 내 눈물도 흘렀다”“시간을 멈추게 만드는 노래들이 있습니다. 시간을 되돌아보게 하는 가수가 있습니다.” “김현식 앨범은 우리의 가슴과 추억을 만들어 주는 소중한 보물이 아닐까 생각합니다”“가을정서에 사무치는 그리움이 녹아드는 노래”라고 대대적으로 반기고 있다.

동아기획의 김영대표는 “사실 원래부터 7080 또는 8090세대들의 향수마케팅을 생각하고, 앨범 기획을 한 것이 아니다. 현식(김현식)이 유작 ‘그대 빈들에서’가사 가운데 ‘나는 저 태양을 두려워하지 않았네’하는 말처럼 어떤 권력에도 휩쓸리지 않는 아티스트위주의 새로운 시장을 열고싶었던 것이 진의”라고 밝혔다.

(내외뉴스통신=신동복 기자)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4184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