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천군민대책위 공식 출범...'물 문제' 해결시 까지 항의방문.서명운동 전개키로

[경남=내외뉴스통신] 이우홍 기자

정부의 황강취수장 설치 계획을 철회시키는 한편 최근 폭우 때 합천댐 물 과다 방류에 따른 개인피해 전액보상을 요구하는 경남 합천군민들의 투쟁기구가 공식 출범했다.

이에따라 합천댐을 낀 황강하류에 취수장을 설치한 뒤 댐 물을 중·동부 경남과 부산지역의 식수로 공급하려는 정부의 ‘낙동강 유역 통합 물관리방안’에 큰 제동이 걸리게 됐다.

일각에서는 현재 합천군에서 추진하는 황강변 신도시건설에 인구감소로 인한 지역의 소멸위기를 해소하기 위한 미래가 달렸다는 점에서 신도시건설 등의 발전방안과 황강취수장 설치 문제를 ‘빅딜’하자는 현실론도 존재한다. 그러나 이 목소리는 최근의 황강취수장 설치 추진 및 합천댐 물의 과다방류 과정에서 정부가 지역주민과 사전 협의없는 ‘불통' 자세를 이어감으로써 반대기류에 파묻히는 모양새다.

27일 오전 합천군청 대회의실에서는 합천지역 17개 읍·면의 주민자치위원장과 체육회장, 군의원 등 8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최근 지역 현안으로 대두된 ‘두 가지 물 문제’의 대응책을 논의했다.

당초 이날 회의는 황강취수장 설치 반대에 방점을 두고 군민 대책기구 설립을 논의할 계획이었다.

그러나 황강취수장 설치와 관련해 그동안 환경부의 일방통행식 추진 자세를 공유하는 과정에서 지난 8일 합천댐 물의 과다방류로 인해 황강하류 지역이 큰 피해를 입었고 개인보상이 쉽지 않은 현실에 대한 공감대가 확산됐다.

황강취수장 설치 문제도 그렇지만 이번 황강하류의 수해 원인도 근본적으로는 지역주민의 요구를 무시한 정부의 일방적인 합천댐 방류량 조절에 있다는 성토가 이어졌다.

앞서 환경부는 합천댐을 낀 황강하류에 취수장을 설치해 부산 등에 물을 공급하는 방안에 관해 지난 5일과 7일 창원과 합천에서 각각 공청회를 열었지만 합천주민들의 거센 반발에 부딪혀 무산된 바 있다. 또 수자원공사는 지난 7월말에 93%까지 끌어올렸던 합천댐 담수율을 "올해 장마 전에 미리 낮춰달라"는 지역민들의 요구를 계속 묵살해 왔다. 그러다가 지난 6~8일 사흘동안 폭우가 내리자 댐 붕괴를 막기위해 평소 초당 20~50톤에 불과하던 방류량을 최대 2,700여톤까지 황강하류에 흘려보냈다.

이에따라 이날 회의 참석자들은 이 두 가지 물 문제에 대해 함께 대응하기 위해 투쟁기구의 명칭을 ‘황강취수장 설치 반대 및 댐 방류피해보상 군민 대책위원회’(군민대책위)로 결정했다.

공동 위원장에는 이종철 전 합천군이장연합회장과 권영진 군의원이 선출됐다.

군민대책위는 회의에서 문제가 해결될 때 까지의 세부활동계획으로 ▲환경부 수자원공사 국회 등 관련기관 항의방문 ▲취수장 설치 반대 서명운동 전개 ▲합천댐 하류 피해보상방안 및 재발방지 대책 마련 촉구 등을 펼쳐나가기로 확정했다.

또 “수자원공사는 우수기 방류 시 황강하류가 위험하다는 지역의 요구에도 낡은 매뉴얼을 고집해 막대한 수해를 입힌것에 책임 인정과 피해액 전액을 보상할 것”을 비롯한 3개항의 결의문도 채택했다.

문준희 군수는 회의에 참석해 “▲개인 수해피해 전액 보상 ▲취수장 설치 절대 반대 ▲지자체와 공동으로 합천댐 수위를 관리할 것 등을 관계기관에 강력히 요구하겠다“고 밝혔다.

김윤철 경남도의원은 “정부는 처음에 진주 남강댐 물의 부산 공급을 추진하다가 반발이 강하니까 덜 버거운 합천댐으로 오게 된 것”이라며 “합천 황강에 취수장이 절대 설치되지 않도록 (투쟁의) 중심에 서겠다”고 강조했다.

metro8122@daum.net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419387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