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강덕 시장 “시민안전 최선” 당부... 비상행정체제 가동

[포항=내외뉴스통신] 김영삼 기자

경북 포항시는 한반도를 향해 북상 중인 제9호 태풍 ‘마이삭’이 동해안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피해 최소화를 위해 관련기관과 협력체계를 강화하고 비상체제로 전환하는 등 총력 대응에 나서기로 했다.

포항시는 1일 오전, 이강덕 시장의 주재로 부시장, 국·소장을 비롯한 전 간부공무원이 참석한 가운데 긴급 비상대응 점검회의를 열고, 태풍의 예상 진행경로와 지역에 미치는 영향을 예측하고, 태풍 피해 최소화를 위한 대책을 논의했다.

이 시장은 태풍에 의한 강풍과 집중호우로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각 부서에서 예찰활동과 적극적인 대응에 나설 것을 지시하고, 인명피해 및 재난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철저히 노력할 것을 당부했다.

또한 강풍으로 인한 피해가 예상되는 만큼 공사장 관리, 입간판 철거, 현수막 철거, 강풍에 날릴 수 있는 위험시설물을 제거하는 등 취약현장에 대한 점검 강화를 강조했다.

이 시장은 “무엇보다도 시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것이 중요한 만큼 발 빠른 대책을 강구해 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하고 “실제로 현장을 찾아가서 대응 시스템이 제대로 가동되고 있는지를 직접 꼼꼼하게 살필 계획이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포항시는 재난안전대책본부 운영을 통하여 비상연락망을 유지하는 등 단계별 24시간 비상대응체계를 갖추고 각종 피해를 최소화하는 한편, 피해발생 시 즉시 대응할 수 있도록 비상행정체제를 가동하기로 했다.

포항시는 우선 매뉴얼에 따라 24시간 신속·정확한 상황관리를 통하여 기상정보와 태풍 상황을 예의주시하는 한편, 사전 예찰·점검 실시, 예·경보시스템 및 수방자재 점검, 태풍 대비 국민행동요령 홍보, 호우에 대비한 배수펌프 가동준비, 강풍에 대비한 선박 결속·대피·통제, 해안가·방조제·해안도로 등 인명피해 우려지역 출입통제 등 피해예방 활동을 강화할 방침이다.

또한 수확기를 맞은 농작물 피해가 우려되는 가운데 비닐하우스와 축사, 농경지 배수 작업 등 농축수산시설 보호대책 강구, 각종 건설공사장 안전관리 철저 등 예방적 선제대응에 총력을 기울이기로 했다.

포항시는 이밖에도 주요 점검사항으로 △태풍 진행 상황 실시간 모니터링 및 신속 대응을 위한 상황전파 △태풍 특보 발효 시 상황별 긴급복구반 가동 △주요 관광지·비닐하우스·축사 등 각종 시설물 사전 안전점검 △급경사지·침수 우려·산사태 위험지역 등 재해취약지역에 대한 예찰 활동 강화 △하수도 정비, 배수펌프장 등 각종 수리시설 점검 △예비특보 발효시점부터 전 직원 비상근무 발령 △주민불편 최소화를 위한 응급복구 적극 지원 등에 나서기로 했다.

 한편, 기상청에 따르면 제9호 태풍 ‘마이삭’은 1일 오전 3시 현재, 일본 오키나와 서남서쪽 약 160km 부근 해상에서 시속 36km로 빠르게 북상 중이며 3일 새벽에 남해안에 상륙할 것으로 예상되어 포항지역도 2일과 3일 강풍 및 호우에 따른 태풍의 영향권에 들것으로 예상된다.

hn032@naver.com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420572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