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외뉴스통신] 김준란 기자

국토교통부는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 기아자동차, 현대자동차, 혼다코리아,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 BMW코리아, 화창상사, 바이크코리아에서 수입 또는 제작·판매한 총 36개 차종 8만 3,555대에서 제작결함이 발견돼 시정조치(리콜)한다고 1일 밝혔다.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에서 수입·판매한 E 220 d 등 10개 차종 4만 3,757대는 전기 버스바에 빗물 등이 들어갈 경우 전원공급라인과 접지선에 부식이 생기거나 합선으로 인한 화재 발생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또 메르세데스-벤츠의 C 200 등 4개 차종 40대는 터보차저 오일호스의 장착 불량으로 오일이 새어나올 가능성이 확인됐다.

기아자동차에서 제작·판매한 K5(DL3) 등 2개 차종 2만 3,522대와 현대자동차에서 제작·판매한 싼타페(TM PE) 2,099대는 자동차안정성제어장치(ESC) 소프트웨어 오류로 원격 스마트 주차 보조장치(RSPA) 작동 시 제동이 되지 않아 사고 발생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혼다코리아에서 수입·판매한 오디세이(ODYSSEY) 2,424대는 슬라이딩 도어 걸쇠장치 내 부품(케이블)의 방수처리 불량으로 겨울철 등 기온이 낮아지면 케이블이 얼어 주행 중 슬라이딩 도어가 열릴 가능성이 확인됐다.

또 오디세이 1,755대는 후방카메라 케이스에 금이 생겨 물이 들어갈 경우 카메라 영상이 화면에 표시되지 않을 가능성이 확인됐다.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에서 수입·판매한 A8 4.0 TFSI LWB qu 등 7개 차종 981대는 엔진룸 밀봉을 위해 장착된 고무재(seal)가 엔진룸 열에 의해 변형되고 해당 부품이 제 위치에서 이탈돼 엔진룸 내 부품을 파손시킬 가능성이 확인됐다.
 
BMW코리아에서 수입·판매한 G310R 등 4개 이륜 차종 1,405대는 브레이크 캘리퍼 내구성 부족으로 브레이크가 제대로 작동되지 않을 가능성이 확인됐다.

G400GT 등 2개 이륜 차종 574대는 가속케이블 내 배수 불량으로 겨울철 등 기온이 낮은 경우 케이블이 동결돼 가속이 되지 않을 가능성이 확인됐다.
 
화창상사㈜에서 수입·판매한 인디언 SCOUT 등 3개 이륜 차종 119대는 브레이크액 주입 과정에서 브레이크 호스 내부로 공기가 유입돼 제동거리가 길어져 안전운행에 지장을 줄 가능성이 확인됐다.

바이크코리아에서 수입·판매한 Tiger 900 GT Pro 등 3개 이륜 차종 14대는 후부반사기의 고정 불량으로 해당 부품이 이탈될 가능성이 확인됐다.

이번 결함시정과 관련해 해당 제작사에서는 자동차 소유자에게 우편 및 휴대전화 문자로 시정방법 등을 알리게 된다. 리콜 대상 차량은 해당 제작사 서비스센터에서 무상 수리받을 수 있다.

결함시정 전에 자동차 소유자가 결함내용을 자비로 수리한 경우에는 제작사에 수리한 비용에 대한 보상을 신청할 수 있다.

자세한 사항은 해당 제작사에 문의해 확인할 수 있다. 국토교통부 자동차리콜센터에서도 차량번호 및 차대번호를 입력하면 상시적으로 해당차량의 리콜대상 여부 및 구체적인 제작결함 사항을 확인할 수 있다.

 

loveways12@naver.com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420765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