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외뉴스통신] 주해승 기자

윤희숙 미래통합당 의원이 홍남기 경제부총리의 ‘방역이 먼저지만 되도록 두 마리 토끼(경제)를 다 잡겠습니다’는 발언을 두고 "모범답안이지만, 이조차도 지금 상황에 걸맞지 않게 평화로운 발언 같아 마음이 무겁다"고 밝혔다.

윤 의원은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이미 지난 28일 정은경 중대본 본부장은 “확진자를 다 따라가면서 접촉자를 조사하고 조치하는 데 한계가 도달한 상황"이라며 사실상 방역의 한계를 인정한 바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윤 의원은 "방역이 한계라면, 통제하지 못한 병의 전파에 대응하는 것은 온전히 의료진의 역할로 집중된다"면서 "증증병상이 모자라 병원에 가지 못해 죽는 환자가 다수 발생하게 되는 것이 당장의 큰 걱정"이라고 의료인력, 장비와 병상의 총동원과 재편의 필요성을 주장했다.

이어 "이런 상황인데도 정부는 지난 십수년간 수면 밑에 두었던 의대생 증원과 공공의대 이슈를 전면화해 의사들과의 극단적인 마찰을 초래했다"라며 "꼭 지금이어야 할까?"라고 되물었다.

윤 의원은 "아마도 국난 상황이니 설마 파업까지 하겠나, 지금이 적기다라고 생각했을 것"이라며 "국난보다 정치가 우선이라는 뜻"이라고 지적했다.

또 "보건복지부는 지난 7월 다른 나라처럼 많은 환자를 단시간에 테스트할 수 있는 방식 대신 중화항체라는 방식의 소수 대상 테스트로 일반 인구 항체보유율이 0.03% 밖에 안된다고 홍보했다"라며 "다른 나라에서는 통상 확진자 비율보다 항체보유율이 크게는 10배에 달하는 것과 달리 우리나라는 유독 이 두 비율이 비슷하다는 것은 검사방식을 점검해야 할 필요성을 말해준다"고 주장했다.

이어 "항체검사 결과는 방역의 방향을 정하는 핵심 근거"라며 "일반인구의 항체보유율이 높다는 것은 방역망을 벗어난 환자나 무증상감염자가 많다는 것이고, 이 경우 확진자 개인을 추적하는 것이 큰 의미가 없다"고 설명했다.
 
윤 의원은 "한마디로, 깜깜이 감염자가 이미 많고, 이것이 방역의 잘못도 아니라는 뜻"이라며 "국난을 이겨내기 위해서는 정확한 데이터에 기반한 정부의 방역정책, 그에 대한 신뢰를 기반으로 하는 국민의 전폭적인 협조가 절대적으로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특히 "지난주 거리두기 단계가 격상되면서 자영업자들의 깊은 한숨이 광화문 집회 참가자들에게 대한 원망으로 향해지는 것을 보면 마음이 아프다"며 "국민들 간에 서로를 원망하고 미워하게 되는 것을 원하는 정부가 있을까 싶지만, 너무나 많은 정황이 정부를 신뢰하기 어렵게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끝으로 윤 의원은 "장기전이 예상되는 이 국난을 이겨내기 위해 제발 정부가 데이터 기반의 대책을 강구하고 정치를 개입시키지 않기를 바란다"며 글을 맺었다.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421145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