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외뉴스통신] 주해승 기자

코로나19 돌봄공백 해소를 위해 가족돌봄휴가 기간이 연장된다.

고용노동부는 전국적인 감염병의 확산 등 비상상황시 가족돌봄휴가를 최대 10일까지 연장할 수 있도록 규정한 '남녀고용평등과 일․가정 양립 지원에 관한 법률' 개정안이 7일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다고 밝혔다.

현재 원격수업, 휴원․휴교 등으로 자녀돌봄 문제가 심각한 만큼 개정된 '남녀고용평등법'이 공포된 즉시 ‘고용정책심의회’를 개최하여 가족돌봄휴가 기간 연장을 심의할 예정이다.

이번 '남녀고용평등법' 개정에 따르면 전국적인 감염병의 확산 등을 이유로 ‘심각’ 단계의 위기 경보가 발령된 경우, 고용노동부 장관은 '고용정책기본법'에 따른 ‘고용정책심의회’의 심의를 거쳐 최대 10일의 범위 내에서 가족돌봄휴가 기간을 연장할 수 있다. 한부모의 경우 최대 15일까지 연장 가능하다.

이 경우 가족돌봄휴가 기간은 연장된 일수를 포함하여 연간 총 20일(한부모는 총 25일)까지며, 연장된 기간은 아래의 사유에 한하여 사용 가능하다.

이번 개정은 3월부터 개학연기․휴원․휴교, 온라인 개학 등이 지속되어 이미 연차․가족돌봄휴가를 상당부분 소진하였고, 연내 전국적인 확산이 재발생할 것에 대비하여 가족돌봄휴가기간을 연장할 수 있도록 법적 근거를 마련한 것이다.

한편, 코로나19 관련 사유로 가족돌봄휴가를 사용한 근로자에게 한시적으로 지원하는 ‘가족돌봄비용 긴급지원’은 9월 4일까지 총 119,764명에게 지원하였다.

이재갑 고용노동부장관은 “이번 남녀고용평등법 개정이 코로나19로 자녀 돌봄에 막막했던 부모에게는 반가운 소식일 것”이라며, “긴급한 상황인 만큼 신속하게 관련 절차를 거쳐 가족돌봄휴가 기간 연장을 심의하겠으며, 늘어난 가족돌봄휴가에 대한 비용지원에 대해서도 조속히 관계부처 협의를 마무리 짓겠다”고 밝혔다.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422206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