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외뉴스통신] 김준란 기자

국토교통부는 한국건설기술연구원과 '스마트건설 챌린지 2020'의 일환인 'BIM 라이브' 현장경연을 공동 개최한다고 7일 밝혔다.

스마트건설 챌린지는 BIM, 3D프린팅, 토공자동화, 유지관리, 건설안전, UCC 등 6개 분야별 스마트건설 기술력을 현장에서 시연하고 경연하는 자리다.

BIM 활성화를 위해 개최되는 BIM 라이브는 오는 9일부터 3일간 일산 킨텍스에서 진행된다.

BIM은 3D모델과 공사정보(자재, 공정, 공사비, 제원 등)를 결합해 건설 전 과정의 정보를 통합 관리하는 기술이다. BIM 설계를 통해 설계·시공·관리상의 오류와 낭비요소를 사전에 검토할 수 있어 건설공사의 생산성과 안전성을 극대화할 수 있다.


이에 국토부는 2025년 전면 BIM 설계를 목표로 관련 정책 및 R&D 등을 추진중이며 이번 경연도 업계의 BIM 도입 활성화를 지원하고 장려하기 위한 것이라 밝혔다.

BIM 라이브는 총 6개 팀(설계·시공·SW 업체 컨소시엄 등)이 참가하며 각 팀은 현장에서 직접 3D 설계모델을 작성해야 한다. BIM을 기반으로 한 첨단 분석기법과 시뮬레이션 기술을 선보이고 기술성‧협업수준‧완성도 등을 심사받게 된다.

입상자는 국토교통부장관상과 한국건설기술연구원장상이 수여되며 11월 2020 스마트 건설기술·안전대전에서 시상할 계획이다. 

국토교통부 이상주 기술안전정책관은 “전통적 건설업이 BIM과 첨단기술 도입으로 스마트 산업으로 변화 중”이라며 "이번 BIM 라이브가 미래 건설에 대한 청년층의 관심 증대와 일자리 창출로 이어지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loveways12@naver.com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422255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