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외뉴스통신] 주해승 기자

정부의 의대정원 확대 정책 등에 반발하며 집단 휴진을 이어갔던 전공의들이 8일 진료 현장으로 속속 복귀했다. 다만 일부 전공의들이 복귀를 거부한 채 여전히 비상체계를 유지하고 있어 긴장을 놓을 수 없는 상태다.

전날 대한전공의협의회(대전협) 비상대책위원회가 이날 업무 복귀를 약속한 가운데 대전협 집행부는 총사퇴를 결정했다.

박지현 대전협 비대위원장은 전날 온라인대표자 회의에서 "최대집 의협 회장의 졸속 합의 이후 하나 된 단체행동에 대해 모든 전공의 의견을 반영하지 못한 책임을 느끼고 사퇴한다"고 밝힌 바 있다.

특히 "단체행동 유지 조건은 전원 의대생 구제와 피해를 받지 않는 것과 형사고발 전공의 지키는 것"이라며 "의대협과 앞으로 계속 연대해 나가겠다"고 말하기도 했다.

실제로 의대생들의 국가고시 거부 문제는 아직 갈등의 '불씨'로 남아있다.

앞서 복지부는 2021년도 제85회 의사국가시험 실기시험 시작을 하루 앞둔 지난달 31일, 이달 8일로 국시를 1주일 연기했으나 정부·여당과 의협의 합의 절차 및 내용에 반발하는 의대생 대다수는 강경한 기조로 응시 접수를 거부했다.

전날 0시 마감된 의사국시 실기시험에는 응시대상 3천172명 중 14%인 446명만이 응시 의사를 밝혔다.

현재 의료계에서는 시험 접수를 하지 않은 의대생들을 위한 구제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으나 복지부는 재신청을 다시 연장하거나 추가 접수를 하는 경우는 없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이에 시험 관리기관인 한국보건의료인국가시험원에서는 의대생들이 응시 의사를 밝히고 정부가 허용하면 구제책을 마련해야 한다는 입장을 내놓기도 했다.

이윤성 국시원 원장은 의대생들이 응시 의사가 있다는 전제 조건 하에 "보건복지부가 시험을 보라고 하면 국시원은 새로 준비를 해서 마련할 수 있다"고 밝혔다.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422556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