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차관 신설 직제개편안 의결, 코로나19 대응 강화
- 질병관리청 독립된 행정기관 재편

 

[내외뉴스통신] 문상혁 기자

청와대는 문재인 대통령이 주재한 국무회의에서 질병관리본부를 오는 12일부터 독립된 행정기관인 질병관리청으로 승격하고, 보건복지부에 보건 분야 차관을 신설하는 내용의 직제개편안을 8일 의결했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회의에서 "질병관리본부는 이번 코로나(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대응 과정에서 세계의 모범이 된 K방역을 이끄는 중심 역할을 수행했다"며 "그 신뢰를 바탕으로 감염병 총괄기구로 거듭난 것"이라고 평가했다.

이어 "질병관리청을 중심으로 감염병 대응력을 한층 더 강화해 달라. 코로나 재확산 중대고비를 잘 넘기고, 이른 시일 안에 코로나를 안정적으로 확실히 통제해 나가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국립감염병연구소 및 권역별 질병대응센터로 방역체계가 강화될 것이라고 전망하면서 "코로나 이후 앞으로 더한 감염병이 닥쳐와도 선제적으로 극복할 역량을 갖춰달라"고 주문했다.

문 대통령은 특히 "보건 차관의 역할이 중요하다"며 "의정협의체를 통해 의료계와 적극 소통하고 국회와 협력하며 국민의 여론도 폭넓게 수렴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감염병 전문병원 설립 등 공공의료 확충, 지역 간 의료격차 해소를 비롯헤 의료계가 제기하는 문제들까지 합리적인 해결방안 마련에 최선을 다해달라"고 강조했다.

한편, 문 대통령은 지난 7일 코로나19관련 2차 긴급재난지원금 지급방식과 관련해 "피해 맞춤형 재난지원은 한정된 재원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불가피한 선택"이라며 제한적 지급을 고수했다. 

 

 

nasa7457@hanmail.net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422601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