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외뉴스통신] 주해승 기자

정부는 의대생들의 국가고시 추가 접수 등 구제책 마련 요구와 관련해 "다른 이들에 대한 형평과 공정에 위배되는 측면이 있다"고 밝혔다.

손영래 보건복지부 대변인은 9일 온라인 정례 브리핑에서 "국가시험은 수많은 직종과 자격을 준비하는 사람들이 치르고 있기 때문"이라며 "이 부분에 대한 국민의 동의가 선행되지 않는다면 정부로서도 쉽게 결정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니다"라는 입장을 전했다.

실제로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국시 접수 취소한 의대생들에 대한 추후 구제를 반대합니다'라는 게시물이 올라왔고, 이날 오전 10시 35분 기준 47만9천926명의 동의를 얻었다.

손 대변인은 "의대생들은 현재 국가시험을 스스로 거부하고 있는 상황이고, 아직 '국가시험에 응시하겠다'는 의견도 공식적으로 받은 바 없다"면서 "이런 상황에서 국가시험의 추가 기회를 논의하는 것 자체의 필요성이 떨어진다"고 설명했다.

또한 "정부와 대한의사협회 사이에 어느 정도 합의가 이뤄지고 전공의 단체들이 하나씩 진료현장에 복귀하는 것은 굉장히 환영할 만한 일"이라며 "정부는 의사협회와 합의문 이행을 위해 의정협의체 구성에 대한 논의를 시작하고, 그 안에서 진정성을 갖고 열린 자세로 최선의 대안을 만들기 위해서 협의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손 대변인은 의대생들의 국시 거부로 내년도 군의 의료인력이 부족할 것이라는 우려에 대해선 "군의관은 인턴 또는 전공의 수련 과정을 거친 전문의를 중심으로 선발되고 있어 큰 차질이 없을 것이라고 본다"고 답했다.

최대집 대한의사협회 회장은 이같은 의료계 안팎 논란이 이어지자 의대생들의 국가고시 응시 구제책에 대해 "이런 조치들은 정치적으로 해결해야 할 문제이며 정부도 여당도 공식적으로 문서로 약속할 수 있는 것은 아니"라고 선을 그었다.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423068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