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천댐 월류 우려되자 긴급대피명령...8개 읍면, 침수 직전 상황 처해
“지역민에게 재앙인 합천댐을 차라리 없애야” 목소리도

[경남=내외뉴스통신] 이우홍 기자

<속보>= 지난달 초순 경남 합천댐 일대에 내린 집중폭우로 댐 월류(越流) 및 붕괴 직전까지 갔던 것으로 뒤늦게 밝혀진 가운데 (본지 지난 6일자 보도), 한국수자원공사가 이같은 비상사태를 회피하기 위해 ‘물 폭탄’을 황강하류에 쏟아내는 바람에 합천 8개읍면 주민들이 긴급대피 직전 상황에 처했던 것으로 나타났다.

수자원공사 합천지사가 합천댐 발전방류에 따른 전력생산으로 매년 막대한 수익을 거둬가면서도 물 관리 실패로 인한 비상사태 시에 댐 하류지역 주민 안전은 없고 시설물 안전에만 치중하는 행태를 여실히 드러냈다는 지적이다.

9일 합천군과 수자원공사 등에 따르면 합천읍사무소는 지난달 8일 당시의 집중폭우로 시가지가 물에 잠길것에 대비해 오후 6시께 지역에 차고지를 둔 관광버스업체 H사 L대표 등에게 전화를 걸어 버스와 운전기사를 긴급 대기시킬 것을 요청했다. 합천에는 현재 3개 관광버스업체가 모두 54대의 차량을 보유하고 있다.

이에따라 L대표는 약 4시간동안 차량과 운전기사를 대기시켰다가 “고비는 넘긴 것 같다”는 연락을 받고 운전기사들을 귀가시킨 후 비상연락 체제를 운영했다. 다음날 오전에 읍사무소로부터 상황해제 통보를 받고서야 H사는 정상 근무체제로 돌아갔다.

이와함께 이날 합천읍사무소를 비롯한 17 읍·면사무소는 지역내 학교를 중심으로 주민대피소를 마련하며 만약의 사태에 대비했고, 일부 면사무소는 주택이 물에 잠기기 시작한 주민들을 대피시키기도 했다는 것이다.

이같은 물 난리 사태는 지난달 6일부터 8일까지 사흘간 합천댐 일대에 계속된 폭우로 댐 물 유입량이 크게 증가하자 수자원공사 합천지사가 6일 기준 초당 평균 100~200톤에 달하던 방류량을 급격히 늘리면서 빚어졌다.

수자원공사는 8일 당시에 수문 5개를 모두 열고 15시간 동안 초당 2,000톤 이상의 물을 쏟아낸 것을 포함해 22시간 동안에 걸쳐 1,000톤 이상의 물을 방류했다. 황강하류 율곡면·쌍책면의 일부 제방이 초유의 ‘물 폭탄’ 부담을 견디지 못하고 이날 저녁 무렵에 터지면서 그 일대 농경지 등에 큰 침수 피해를 냈다. 

이 과정에서 수자원공사는 이날 오전 5시 40분께 초당 1,200톤의 수문 방류계획을 합천군에 통보한 후 6시 30분께 2,700톤 방류 통보를 했다. 실제로 오후 7시 경에는 합천댐 역사상 가장 많은 초당 2,677톤을 쏟아냈다.

수자원공사의 매뉴얼인 ‘댐 관리규정’은 ‘본댐 수문방류를 할 때에 통상 방류개시 3시간 전까지 방류량 등의 방류계획을 관계기관에 통보’하도록 돼 있다. 통보를 받은 합천군은 각 읍·면사무소를 통해 주민들에게 상황을 알린다.

특히 수자원공사는 초당 방류량이 1,000톤을 넘기 시작한 지난달 8일 오전 10시 무렵에 황강 하류지역의 주민대피 계획 수립을 합천군에 통보했고, 방류량이 2,000톤을 넘어갈 오후 3시 직전에 대피 단계를 ‘긴급’으로 높였다.

이에따라 합천군은 각 읍면사무소에 연락해 합천댐을 낀 황강하류 하천변과 저지대 주민 이주를 비롯한 대피 계획을 세울 것을 지시했다. 이날 관광버스업체의 차량 대기도 그래서 나온 것이다.

다행히 8일 오후 7시 무렵부터 폭우 기세가 꺾인 뒤 합천댐 물 유입량이 줄어들면서 방류량도 감소세를 보여 상황이 진정됐다.

그러나 당시에 합천댐 상류 거창군 지역에 집중호우가 몇시간 만 더 계속됐더라면 물이 댐을 넘는 월류현상으로 합천읍을 비롯한 황강하류 8개 읍면의 제방이 터져 합천군 주민 2만여명이 긴급 대피해야 하는 아찔한 상황이 벌어질 뻔 했다.

8개읍면 주민 23,678명은 합천군 전체인구 44,295명의 53.5%에 달한다.

최해안(61) 합천군 율곡면 수해피해대책위원회 위원장은 “이번의 율곡면 하천 역류로 낙민·두사들이 물에 잠기기는 1989년 합천댐 건설 이후 처음”이라며 “수자원공사는 지난해 가을 태풍 ‘미탁’ 피해 때 주민 경고를 아랑곳 하지 않고 더 큰 물 폭탄을 쏟아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합천댐이 없을 때도 이런 물난리는 없었다"며 "수자원공사에 매년 200억 원 이상의 발전수익만 안기고 지역주민들에게는 재앙인 합천댐을 차라리 없애야 한다”고 강조했다.

 

metro8122@daum.net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423141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