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외뉴스통신] 주해승 기자

국민의힘 의원들이 윤영찬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포털 사이트 외압' 논란을 두고 강도높은 비판과 함께 언론통제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10일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포털 뉴스 편집이 AI 알고리즘인 것을 모를 리 없는 윤 의원이 항의하려고 했다는 것은, 항의 차원을 넘어 다른 의도가 있다"고 의심했다.

주 원내대표는 "김경수 지사와 네이버 임원이 내통을 하고 편향적으로 했다는 게 드러나서 '바둑이 정보원' 이런 게 아니겠냐고 생각만 하고 있었는데, 드디어 실체가 조금씩 드러나고 있다"며 이같이 주장했다.

형평성에 문제를 제기하려던 것이라는 윤 의원의 해명에 대해서도 주 원내대표는 "야당 대표 연설을 뭐 이렇게 바로 뜨도록 알고리즘이 만들어졌냐고 호통 치려고 불렀던 걸로 본다"고 꼬집었다.

이어 "알고리즘도 설계 자체가 중립적이 될 수 있게 점검할 필요가 있다"며 "이재웅 쏘카 대표가 이야기했듯, AI는 시스템을 설계하는 사람의 생각이 반영될 수 밖에 없다. 그래서 AI 시스템이 차별하지 않는지 정치적으로 중립적인지 판단하기 위한 감사 시스템이 필요하다고 이야기했다"고 덧붙였다.

국회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과방위) 야당 간사인 박성중 국민의힘 의원도 윤 의원이 과방위에서 사임해야 한다고 비판했다.

박 의원은 이날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한두 번 해본 솜씨가 아니다"며 “민주당은 여당일 때도, 야당일 때도 포털로 재미를 보고 있다”고 지적했다.

박 의원은 "최근까지 (윤 의원을) 요주 인물로 계속 체킹하고 있었다"며 "윤 의원이 네이버 부사장, 한국인터넷기업협회 상근 부회장, 문재인 대선캠프 SNS 본부장, 청와대 국민소통 수석 등 (포털과) 직접 연결된 인물이었기 때문이다"고 말했다.

이어 "2017년 대선이 끝나고 네이버 윤영찬 부사장은 국민소통수석으로 들어갔고, 카카오 부사장은 청와대 뉴미디어비서관으로 들어갔다"며 "청와대가 아무 의미 없이 이런 인물들을 끌어들였겠냐, 사건을 굉장히 주의 깊게 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박 의원은 "(윤 의원은) 국회법 48조에 따라 공정을 기할 수 없는 사유가 있기에 '과방위에서 사임을 하고 다른 상임위로 가라' 요구하고 있다"며 “국회 윤리위원회 제소와 함께 국정조사도 요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또 현재 포털들의 뉴스 배치 인공지능(AI)도 개선점이 있다며 “구글 같은 경우는 알고리즘 13개 배열을 쭉 공개 했지만 우리는 두루뭉수리하게 부분적인 공개를 해 우리 알고리즘은 깜깜이 알고리즘이다”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100% 영업비밀까지 침해하진 않겠지만 좀 더 공정성을 기할 수 있는 부분에서 같이 논의하고 공정해라, 그래야 우리 포털도 살아갈 수 있다"고 주장했다.

앞서 윤 의원은 지난 7일 주 원내대표의 국회 연설 도중, 연설문이 포털 다음 메인에 빠르게 잡힌 데 대해 ‘카카오에 강력히 항의해야 한다, 들어오라고 하라’는 문자를 보내는 장면이 카메라에 포착돼 논란이 됐다.

윤 의원은 카카오측에 편향되게 뉴스를 선택하지 말 것을 요청하려는 차원이었다고 해명했지만 언론에 대한 외압이라는 비판은 끊이지 않고있다.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423270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