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스마트쉘터 대당 설치비 최대 8억원, 엄격한 검증 필요

[내외뉴스통신] 강영한 기자

서울특별시의회 추승우 의원(더불어민주당, 서초4)은 버스정류소를 필요 이상으로 고급 사양화하는 것에 대해 시민들의 공감을 이끌어낼지 의문이다”면서 “사업추진에 앞서 시민여론 수렴과 스마트쉘터의 수익성, 적정규모 등 전면적인 재검토가 시급하다”고 밝혔다.

서울시는 지난 6월, 10개의 중앙 버스전용차로 버스정류소에 스마트쉘터를 시범 도입하고, 내년부터 중앙 버스전용차로 정류소 387개 (22개 노선, 765대 승차대)를 스마트쉘터로 전면 업그레이드 하겠다고 발표했다.

스마트쉘터(Smart Shelter)란 천정형 공기청정기, 실내·외 공기질 측정기, 자외선(UV)에어커튼, 미세먼지 정보제공시스템 등 다양한 기능을 집약된 미래형 버스정류소다.

이렇게 다양한 기능을 아우르는 스마트쉘터를 서울시가 세계 최초로 시도하겠다고 대대적으로 홍보했으나, 막대한 예산을 들여 기존 버스쉘터를 필요 이상 고급 사양화하는 것에 대해 시민들의 공감을 이끌어낼지는 의문이다.

추승우 의원이 서울시로부터 받은 자료에 따르면, 스마트쉘터는 대당 약 4억7000~8억원(고급사양에 따라 상이)이다. 민간업체에서 설치한 비슷한 기능을 가진 스마트에코쉘터(양재역)가 대당 6000만 원인 점, 스마트 기능이 없는 기존 버스쉘터가 약 3억5000만원인 점을 감안하면 도입 예정인 스마트쉘터의 엄격한 검증이 필요해 보인다.

지난해 9월 서울시는 스마트쉘터 예산수립 당시 총사업비 10억 원(설계용역비 1억원, 설치비 9억 원/6개소)을 들여 사업을 추진하고자 했으나, 올해 총사업비 16억 원(설계용역비는 2억8000만 원, 설치비 13억2000만원/4개소)으로 변경해 주먹구구식 운영을 비판 받았다.

추승우 의원은 “스마트쉘터 사업을 착수하면 기존에 있는 정류소 시설물을 철거하고 공사를 진행해야 하는데, 스마트쉘터가 전면 확대되면 공사기간 동안 400만 명에 달하는 버스이용 시민들은 극심한 불편을 겪게 되고, 보행 안전문제도 가중될 것”을 지적하며, “JC데코 간 협상이 진행 중인 가운데 계약만료 정류소 시설물에 대한 관리방안과 더불어 스마트쉘터의 면밀한 재검토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gnews12@daum.net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423452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