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고위험업종 1270개소 9월말 특별휴업지원금 지원 예정
고양특례시, 지방자치법 개정안 21대 국회통과 위해 최선을 다할 것
요진와이시티 기부채납, 108만 고양시민의 소중한 재산 빨리 찾아와야

[고양=내외뉴스통신] 김경현 선임기자

경기 고양시는 1992년 수도권 1기 일산신도시 입주를 시작으로 현재 인구가 108만에 이르며, 중앙정부에서 사전청약을 발표한 3기 창릉신도시 입주가 완성되면 인구는 140만을 웃돌 전망이다. 하지만 고양시는 현재 과밀억제권역과 개발제한구역, 그리고 군사시설보호구역으로 묶여 변변한 자족시설을 갖추지 못한 채 오늘에 이르렀다.

무엇보다 고양시는 인구 증가로 행정수요가 폭증해 특례시 승격이 시급하다는 주장이 계속되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일산테크노밸리 · 방송영상밸리 · 킨텍스 제3전시장 건립 등 다양한 자족시설을 확보해가고 있으며,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A) 공사도 진행되고 있어 그 어느 때보다 시의회의 역할이 중요한 상황이다.

이에 지난 7월 취임한 고양시의회 제8대 후반기 이길용 의장을 만나 시의회 운영에 대한 각오와 비전을 들어봤다. 이 의장은 고양시 원주민으로 더불민주당 소속이며, 일산서구 송포 · 송산이 지역구인 3선 시의원이다.

아래는 이길용 고양시의회 의장과의 일문일답이다.

고양시의회 후반기 의장으로 취임하신지 2개월여 지났는데요. 취임 소감 부탁드립니다.

어느 때보다 중요한 시기에 의장이라는 중책을 맡게 돼 무거운 책임감을 느낍니다. 저를 지지해준 동료 의원님과 시민들께 감사드리며, 앞으로 시의회가 시민의 대의기관이자 입법 · 의결기관으로써 지역현안을 하나하나 챙겨가면서 합리적인 대안을 제시하는 생산적인 의회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또한 시민의 복리증진과 고양시 발전이라는 목표를 이루기 위해 원칙과 기본을 바탕으로 각계각층의 민의와 여론 수렴, 집행부에 대한 견제와 감시, 각종 현안사항에 대한 정책개발 등 시의회 본연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해 나가겠습니다.

무엇보다 8월 들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재확산으로 고양시에서도 연일 학진자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시의회는 어떤 대응을 하고 있나요.

고양시는 전국에서 처음으로 드라이브 스루방식의 ‘안심카 선별진료소’와 태블릿 PC를 이용한 화상진료, 그리고 ‘수도급수 조례 시행규칙’ ‘하수도 사용 조례 시행규칙’을 개정해 코로나19로 직격탄을 맞은 소상공인과 농업인의 상하수도 요금을 3개월 간 50% 감면하는 등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선제적 대응을 해왔습니다.

또한 향후 9월 말부터는 집행부와 협력해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조치에 따라 운영이 중단된 관내 PC방, 노래연습장, 유흥ㆍ단란주점, 300인 이상 대형학원 등 고위험업종 1270개소에 특별휴업지원금을 지원할 예정인데요. 앞으로 시의회는 코로나19 지역사회 전파에 대응하기 위해 방역체계를 더욱 철저하게 구축해 시민의 생명과 건강, 그리고 지역경제를 보호하는데 좀 더 많은 노력을 기울일 계획입니다.

전반기 고양시의회에 대한 역할(집행부 견제와 감독)에 회의적인 시각이 있었는데요. 후반기 의장으로서 의회 운영 각오에 대해 말씀 부탁드립니다.

시의회와 집행부는 역할이 다를 뿐, 시민의 행복과 고양시 발전이라는 목표는 같습니다. 때문에 양 기관은 대립과 갈등보다 건전한 비판과 견제, 상호신뢰와 협력을 바탕으로 함께 노력해야 합니다.

이에 후반기 의회는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집행부와 공동의 목표를 향해 수평적 협력자로서 충분히 소통할 것이며, 흔들림 없이 본연의 역학을 다해나갈 것입니다.

의장님이 생각하시는 고양시 핵심 현안과 시의회 대응방안에 대해 설명해 주세요.

고양시의 가장 큰 현안은 자족시설 및 도시경쟁력을 향상시키는데 있다고 생각합니다. 일산신도시 개발 이후 인구가 지속적으로 늘어 108만 대도시가 되었고, 현재도 인구가 계속 증가하고 있는데요. 그동안 겹겹이 쌓인 규제로 도시규모에 걸맞은 산업시설과 교통망 확충이 절실한 실정입니다.

그래서 일산테크노밸리, 킨텍스 제3전시장 건립, GTX-A 노선 건설 등 현재 진행 중인 사업들이 성공적으로 추진돼야 하는데요. 저를 포함한 시의회는 집행부와 적극적으로 소통해 부족한 자족시설과 보다 편리한 교통망 확충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일부 시의원들이 ‘선당후사(先黨後私)’를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일각에서 이를 ‘선민후당(先民後黨)’ 해야 할 시의회가 중앙정치화 될 수 있다고 우려를 제기하는데요. 의장님 입장이 듣고 싶습니다.

정치는 민심을 모아가는 과정이고, 정당은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하나의 도구임을 생각해보면, 선민후당 뒤에 선당후사 하는 게 순리입니다. 그러므로 시민이 먼저고 당의 이해는 그 다음이어야 하는 만큼 의원님들 상호간에 선민후당의 자세로 이해와 협력이 필요합니다.

시의회를 대표하는 의장으로서 저는 정당을 초월해 다른 당 의원님들과 적극적으로 소통할  생각인데요. 그러한 제 나름의 노력을 통해 고양시의회가 선민후당 정신으로 전국 최고의 시민 대의기관으로써 한목소리를 낼 수 있도록 최선을 하겠습니다.

의장님 임기 중에 ‘이것만은 꼭 해야겠다’ 생각하시는 게 있다면 어떤걸까요.

우리 사회는 다양성과 창의성이 존중되는 시대인 만큼 시의회도 그러한 가치를 바탕으로 특성에 맞는 유연하고 차별적인 정책을 펼쳐야 합니다. 이는 시민들의 요구를 정책에 담아냄으로써 주민들이 진정으로 원하는 변화를 일궈내야 한다는 것인데요.

현재 지방자치제도의 한계로 고양시는 폭증하는 행정수요 대응에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그래서 인구 100만 대도시에 대한 특례시 지정을 담은 지방자치법 개정안 국회통과를 꾸준히 촉구해 왔는데, 지난 20대 국회에서 문턱을 넘지 못해 지금도 아쉬움이 남습니다.

지방분권은 피할 수 없는 시대적 흐름이며, 우리 모두의 더 나은 미래를 위한 대안입니다. 인구 100만 이상 도시의 특례시 지정을 담은 지방자치법 개정안이 21대 국회에서 처리될 수 있도록 집행부와 함께 최선을 다하고자 합니다.

고양시 해묵은 과제 중에 하나가 요진와이시티(Y-City) 기부채납 미환수 건인데요. 후반기 고양시의회의는 어떤 대응을 하실지 궁금합니다.

요진개발이 백석동 Y-CITY를 개발하는 조건으로 토지와 건물을 일정부분 고양시에 기부채납하기로 협약을 체결했으나, 오랫동안 약속을 이행하지 않고 있는데요. 이 문제를 집행부에만 맡겨둘 수 없어 지난 전반기 고양시의회에서 여야 한마음으로 뜻을 모아 요진개발에 기부채납 이행을 촉구하는 성명서를 발표하고, 서울고등법원에 탄원서도 제출했습니다. 하지만 요진개발은 업무빌딩만을 착공했을 뿐 학교용지에 대해서는 소송으로 일관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현재 집행부에서 업무빌딩에 대한 기부채납 이행소송을 제기한 상태로 법원의 판결을 기다려야 하는 상황으로 최종 결론까지는 상당한 시일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고양시민의 재산을 요진에게 맡겨둔 채로 결과를 마냥 기다릴 수만은 없기에 지역의 국회의원, 도의원, 그리고 시민들과 공감대를 형성해 집행부와 조속한 해결방안을 모색하도록 하겠습니다. 시의회는 108만 고양시민의 소중한 재산을 하루라도 빨리 찾아올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고양시의회 후반기 의장으로서 시민들에게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새롭게 첫 걸음을 내딛는 제8대 후반기 의회는 지난 전반기 성과와 노력을 바탕으로 시민들과 적극적으로 소통함으로써 지역 발전과 복리증진을 위해 더욱 노력할 것이며, 특히 고양시 발전을 위한 정책적 대안 제시를 통해 시민들에게 더 많은 혜택이 돌아가도록 하겠습니다. 혹여 시민들께서 보시기에 부족한 점이 있더라도 격려와 채찍을 부탁드리며, 시민들로부터 신뢰받는 의회로 거듭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는 말씀 드립니다.

코로나19 장기화로 소상공인, 자영업자를 비롯해 모든 시민들이 어려움을 겪고 계시기에 후반기 의장으로서 정말 안타까운 마음 금할 길이 없습니다. 힘들고 어려운 시기인 만큼 시민들 모두 힘내시길 바라며, 무엇보다 시의회가 앞장서서 위기 극복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고양시민 여러분, 힘내십시오. 감사합니다.

 

newsjooo@hanmail.net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423800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