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농림축산식품부 주관, 기초생활거점육성사업 선정
- 28억 국비 확보 등 5년간 총 40억원 투입, 주민 삶의 질 획기적 개선

[천안=내외뉴스통신] 강순규 기자

농림축산식품부가 주관하는 ‘2021년 기초생활거점육성사업’에 천안시 입장면이 최종 선정되면서 국비 28억을 확보했다.

기초생활거점육성사업은 면소재지와 배후마을에 대한 서비스 공급 거점기능을 육성해 생활 서비스 제공 및 주민역량 강화 사업으로 주민들의 삶의 질 향상을 도모하는 사업이다.

이번 선정으로 확보된 국비 28을 포함해 5년간 총사업비 40억 원을 투입해 지역 잠재력과 정체성을 살려 문화·복지시설 확충, 경관 개선, 주민역량강화 등을 실시한다.

기본구상으로는 다가치 행복센터를 조성해 독서, 힐링, 건강교실 등 다가치 키움, 다가치 배움 프로그램 운영은 물론 다문화배움장, 소프트웨어교육, 프로그램 리더 교육과 주민들의 동아리 활동 공간으로 활용할 예정이다.

또 주민 힐링공간 제공 및 경관 개선을 위해 입장천 친수구역을 활용한 다우리공원을 조성한다. 다우리공원에는 산책로와 수변데크 등이 설치돼 주민들이 편히 쉴 수 있는 휴식공간으로 구축될 전망이다.

이밖에 입장시장 주변을 정비해 안전하고 쾌적한 거리 조성으로 입장 5일장을 이용률을 높여 전통시장의 활성화에 기여한다는 계획이다.

시는 이번 사업을 계기로 거점지 기능을 강화해 부족한 문화·복지시설을 확충하고, 지역균형 발전, 경제 활성화뿐만 아니라 주민을 위한 교육 제공으로 지역주민과 배후마을 주민 역량을 강화해 지역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는다는 방침이다.

시는 이번 사업 공모를 위해 2019년부터 준비하고 올해 5월 공모사업을 신청해 2021년 사업대상지로 입장면이 선정되는 쾌거를 이뤘다.

박상돈 시장은 “이번 입장면 기초생활거점사업 선정은 지역주민이 주도하고 계획하는 등 많은 노력을 기울여 온 성과”라며, “사업이 성공적으로 추진돼 주민의 삶의 질이 획기적으로 개선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ksg4610@hanmail.net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423930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