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외뉴스통신] 주해승 기자

의대 정원 확대 등 정부 정책에 반발하며 의사 국가고시 거부와 동맹 휴학 투쟁을 이어왔던 의대생들이 전날 국시거부를 잠정 유보한 데 이어 사실상 단체행동을 중단하기로 했다.

14일 의료계에 따르면 국시 거부에 나섰던 전국 40개 의과대학·의학전문대학원 본과 4학년 대표들은 전날 대의원회의를 열고 성명을 통해 단체행동을 잠정 유보한다고 밝혔다.

또한 의대협은 동맹휴학 중단의 조건으로 내걸었던 '보건의료 정책 상설감시기구'를 구성해 활동에 들어가기로 했다. 상설감시기구는 의·정 합의안의 이행 감시와 지역의료 불균형 및 필수·기피 과목 등 의료문제 해결을 위해 운영되며 해당 기구에는 의대협과 전국의과대학교수협의회가 참여한다.

의대협은 이에 대해 "정부가 해당 (4대 의료정책) 법안을 재검토하고 진정 국민을 위한 의료 정책을 펼치는지 선배 의사들과 함께 지켜볼 것"이라며 "정부와 국회가 잘못된 의료 정책을 강행하는 순간 재차 단체 행동에 나설 것임을 천명한다"고 밝혔다.

의대협이 지난달 7일부터 이어왔던 단체행동을 중단함에 따라 의대생들은 약 38일 만에 학교로 돌아가게 된다.

의료계 파업 사태는 전문의, 전임의, 전공의, 의대생 등 모든 직역에서 일단락됐으나, 국시를 거부한 의대생들에 대한 구제 여부는 아직 정부와 의료계 사이 갈등의 불씨로 남아있다.

현재 의료계는 국시 거부자들에 대한 구제책을 요구하고 있지만 정부는 형평성 문제와 국민 여론 등을 이유로 재접수 기회를 부여할 수 없다는 입장을 고수했다.

손영래 보건복지부 대변인은 본과 4학년생들이 단체행동 중단을 발표한 직후에도 브리핑에서 "정부 입장은 이미 밝혀드린 바와 동일하다"고 선을 그었다.

한편 조승현 의대협 회장은 "단체 행동 유보는 시험을 보게 해달라는 요구가 아니다"라며 정부에 국시 재접수 기회를 요청하지 않겠다는 방침이다.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424194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