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류, ‘기후변화’ 단계를 넘어선 ‘기후위기’ 시대 직면”
“기후위기, 합리적이고 실질적인 대안 반드시 마련해야”

[내외뉴스통신] 김영삼 기자

임이자 의원(국민의힘, 상주시·문경시)은 지난 11일 ‘기후위기 비상선언 및 대응 촉구 결의안’을 대표 발의했다.

임 의원은 기후변화에 관한 정부 간 협의체(IPCC)가 제시한 ‘IPCC 1.5℃ 특별보고서’에 따르면 “오는 2100년까지 지구 평균온도 상승폭을 섭씨 1.5도 이하로 제한하기 위해 2050년까지 탄소중립 사회로의 전환이 필요하다”며 “현재와 같은 수준으로 온실가스 배출될 경우 2030년 지구 평균온도의 상승폭이 섭씨 1.5도를 넘어설 것으로 경고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에 임 의원이 발의한 결의안에는 △‘기후위기’ 비상상황 선언 △국가 에너지 및 기후정책의 중·장기 비전설정 △특별위원회 설치를 △기후위기 상황의 해결방안 마련을 위한‘양보와 타협, 이해와 배려의 원칙’ 준수 등이 포함돼 있다.

임 의원은 “대한민국 국민을 비롯한 우리 인류는 ‘기후변화’ 단계를 넘어선 ‘기후위기’ 시대에 직면하고 있다”며 “결의안 발의를 통해 국회 내에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특별위원회’를 설치하고 법 제도 정비 및 예산 지원을 비롯한 기후위기 대응 방안 마련에 앞장서고자 한다”고 밝혔다.

이어 “기후위기 대응 마련 과정에 산업계, 학계, 시민단체를 비롯한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의 민주적인 참여를 보장해 ‘양보와 타협의 원칙’ 아래 보다 합리적이고 실용적인 대안을 반드시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hn032@naver.com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424311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