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외뉴스통신] 주해승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윤미향 의원의 정의기억연대 회계부실 의혹 논란과 관련해 당 윤리감찰단을 본격 가동하기로 했다.

이낙연 대표는 15일 오후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검찰에 기소된 윤 의원에 대한 당의 입장을 묻는 말에 "(입장이)곧 나올 것"이라며 "내일 최고위원회의에서 당헌·당규에 따라서 (결정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8월 29일 전당대회를 기해서 새롭게 도입된 윤리감찰단이 내일 구성될 것"이라며 "그것과 연결 지어서 내일 최고위에서 논의할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민주당은 고(故) 박원순 전 서울시장 성추행 사건을 계기로 당헌·당규를 개정하고 선출직 공직자와 주요 당직자의 일탈 행위를 예방하기 위한 윤리감찰단을 설치하기로 했다.

윤리감찰단은 국회의원과 지방자치단체장 등 당 소속 선출직 공직자에 대한 감찰을 전담하는 당대표 직속 기구로, 전문성을 갖춘 당 안팎 인사들로 구성된다. 감찰단은 당 대표의 지시를 받아 윤리심판원에 징계 및 당무감사원에 감사요청 등을 할 수 있다.

윤 의원이 전날 "검찰이 덧씌운 혐의가 소명될 때까지 모든 당직에서 사퇴하고, 일체의 당원권을 행사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히면서, 당헌·당규에 따라 당원권 정지 수순을 밟을 가능성이 제기된다.

민주당 당헌 80조에 따르면 사무총장은 뇌물과 불법 정치자금 수수 등 부정부패와 관련한 법 위반 혐의로 기소된 각급 당직자의 직무를 기소와 동시에 정지하고 윤리심판원에 조사를 요청할 수 있다.

최고위가 박광온 사무총장의 보고를 검토한 후 직무 정지 안건을 의결하면 윤 의원은 중앙당 중앙위원, 대의원, 을지로위원회 운영위원 등 3가지 당직에서 모두 물러나게 된다.

서울서부지검은 전날 윤 의원을 보조금관리법 위반·지방재정법 위반·사기, 기부금품법 위반, 업무상 횡령 등 8개 혐의를 적용해 불구속 기소했다.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424855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