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외뉴스통신] 주해승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16일 윤리감찰단을 출범해 각종 논란을 빚었던 의원들에 대한 조사에 나섰다.

민주당은 전날(15일) 정의기억연대 회계부실 의혹으로 검찰에 기소된 윤미향 의원의 당직을 정지하고 윤리감찰단에서 문제를 논의하기로 했다. '이스타 대량해고'로 논란이 불거진 이상직 의원, 재산허위신고로 논란을 빚었던 김홍걸 의원에 대한 조사도 착수한다.

이낙연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전당대회 과정에서 당 쇄신책의 하나로 윤리감찰단 신설을 약속드렸다”며 “윤리감찰단은 민주당판 공수처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 대표는 “(윤리감찰단은) 당 소속 선출직 공직자와 주요 당직자의 부정부패와 젠더폭력 등 불법 이탈 등의 문제를 법적·도덕적·윤리적 관점에서 다뤄서 윤리심판원에 넘기게 된다”며 “윤리감찰단이 당헌당규와 사회상규와 양심에 따라 엄정하고 독립적으로 업무를 처리해 당 구성원들의 윤리를 확립하고 당의 신뢰를 높이는데 기여해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윤리감찰단은 당 대표의 지시에 따라 윤리심판원에 징계 및 당무감사원 감사 요청 등을 할 수 있도록 했으며, 감찰단장에는 서울 지방법원 부장판사, 전국 법관대표회의 의장을 지낸 최기상 민주당 의원이 내정됐다.

민주당은 당장 사기·횡령·배임 등의 혐의로 검찰에 기소된 윤 의원을 윤리감찰단에 회부해 당원권 정지 여부 등을 비롯한 징계 수위를 살펴볼 예정이며, 특히 당 내에서 윤 의원의 혐의가 ‘부정부패’에 해당되는지를 두고 의견이 엇갈리는 만큼 이에 대한 논의가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이스타 논란'을 빚은 이 의원과 재산 허위신고로 논란이 된 김 의원도 감찰단의 회부 대상이다. 앞서 이 대표는 지난 11일 이 의원에 대해 “이스타항공 창업주이자 의원으로 책임을 가지고 국민과 회사 직원들이 납득할 만한 조처를 해달라”며 경고를 보냈고, 김 의원에 대해서도 “중앙선관위가 여야를 막론하고 철저하게 조사해서 응분의 조처를 해달라. 당도 선관위 조치를 보며 대처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425046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