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차 재난 지원금 28~29일 지급
내년도 대학 학자금 대출금리 연 1.7%
한국은행 당분간 세계경제 매우 완만한 회복세를 이어갈 것으로 전망

[내외뉴스통신] 이세철

 

9월 21일 이세철의 출근길 뉴스/정책 브리핑

[ 정치/외교 ]

. 문재인 대통령이 21일 청와대에서 추미애 법무부 장관과 진영 행정안전부 장관, 박지원 국가정보원장 등이 참석하는 제2차 국가정보원·검찰·경찰 개혁 전략회의를 주재한다.

. 최근 5년간 일 년 내내 단 한차례도 회의를 열지 않은 대통령·국무총리실 직속위원회는 77곳에 달한다.

. 차기 대권주자 선호도 조사에서 이낙연 민주당 대표는 여성 지지율이 높고 이재명 경기지사는 남성의 지지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 민주당이 국정원 개혁의 핵심인 대공수사권 이관에 반대하는 야당을 설득하기 위해 대공수사권을 경찰에 이관하되 조사권은 국정원에 남겨두는 절충안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 북한이 한미통합국방협의체에서 논의된 북한 핵·미사일 위협에 대한 억제력 방안을 논의한 것을 두고 지금까지의 평화 타령은 기만이라며 맹비난했다.

[ 정부/공공/지자체 ]

. 코로나19  재난 2차 지원금 대상자들에게는 안내 문자가 발송되며 온라인으로 신청을 하면 28~29일 지급될 예정이다.

. 교육부가 내년도 대학 학자금 대출금리가 연 1.7%로 인하하고 대학생 본인이나 배우자 출산도 공결 처리를 추진한다.

. 19일 경찰 공무원 채용 필기시험장에서 시험 문제가 사전 유출되는 일이 발생해 모든 필기 불합격자에게 1문제 점수가 부여될 것으로 예상된다.

. 정부가 수해복구 재정투입을 위해 9년 만에 1조3,000억원의 ‘국고채무부담행위’ 카드를 꺼냈으며, 국고채무부담행위란 국가의 외상채무로 태풍·수해 등 비상사태에 대응해 정부가 예산을 추가 확보하지 않고 채무를 부담하는 행위로 쉽게 말하면 국가의 외상채무이다.

. 국방부가 육군참모총장에 남영신 지상작전사령관을 임명하는 등 4성 장군 인사를 단행한다.

. 서울시가 이달부터 오는 12월까지 4개월간 시내 공공상가 점포 임대료를 50% 감면한다.

[ 경기종합 ]

. 한국은행은 주요국의 확장적 정책 스탠스가 지속하고 있지만, 코로나19 백신의 상용화에 상당한 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보이는 만큼 당분간 세계경제가 매우 완만한 회복세를 이어갈 것으로 전망했다.

. 자영업자 등 소상공인에게 100만~200만원을 지급하는 ‘소상공인 새희망자금’은 정부 행정 정보를 통해 매출 감소가 확인된 자영업자, 특별피해업종 소속 사업자 등에게 28일 일괄 지급될 예정이다.

. 국토지리정보원의 기술로 인해 내년 상반기부터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의 위치정보 오차범위가 1m 내외로 좁아지고 2022년부터는 20㎝ 안쪽으로 정밀해진다.

. 국내 마스크 공장은 지난 2월 380개에서 8월 말 1090개로 3배 가까이 증가하면서 국내 마스크 재고와 공급량이 수요의 2배를 넘어서면서 휴·폐업하는 업체가 속출하고 있다.

. 코로나19 확산으로 대부분의 산업이 어려움을 겪는 상황에서 가전·스마트폰의 소비와 조정이 예상됐던 반도체 사업은 화웨이의 재고 확보로 삼성전자, LG전자, SK하이닉스 등 국내 전자업계는 올 3분기에 기대 이상의 실적을 거둘것으로 전망된다.

.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뇌물 등 국정농단 사건을 공소유지 중인 특검팀이 이 부회장의 박근혜 전 대통령 뇌물에 ‘적극적 동기’가 판단돼야 한다는 취지로 대법원에 서울중앙지검의 이 부회장 부정승계 의혹 사건 공소장을 제출했다.

. 중국내 한한령의 장기화로 CJ ENM은 최근 중국 내 자회사 CJ 센추리 엔터테인먼트 미디어 컨설팅을 청산했다.

. 이달 18일까지 2300여 상장 종목 중 가장 높은 주가 상승률을 기록한 종목은 신풍제약으로 2895% 수익률을 올리며 영업이익이 20억원에 불과한 신풍제약의 시가총액이 10조원에 달해 작년 말 1000억원대였던 오너 일가의 지분 가치는 현재 3조원에 육박한다.

[ 금융/교통/부동산 ]

. 한화그룹이 수익성 악화로 1조원대에 한화손해보험을 매각하고 지난해 5월 한화손해보험과 현대자동차, SK텔레콤 등이 공동출자해 설립한 국내 1호 디지털 손해보험회사인 캐롯손보를 선택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 택시업계가 공정위에 택시 호출 앱 ‘카카오T’를 운영하는 카카오모빌리티의 ‘호출 몰아주기’ 행위를 규제해달라고 요청하면서 '카풀서비스' 논란으로 갈등을 빚은 카카오와 택시업계가 다시 맞붙을 것으로 예상된다.

. 추석연휴에 제주를 찾은 관광객이 공항과 항만에서 발열 증세를 보이면 의무검사를 받고 자부담으로 자가격리된다.

. 정부가 8·4 주택공급 대책 후속 조치의 일환으로 역세권 고밀주거 지역의 일조권 확보를 위한 높이 제한을 대폭 완화한다.

[ 사회/이슈 ]

. 오는 추석기간(9월29일~10월4일) 동안 총 2759만명, 하루 평균 460만명의 이동이 예상된다.

. 비수도권 지역의 사회적 거리 두기 2단계가 27일까지 유지되며 이번 주 안으로 추석 방역 대책이 발표된다.

. 지난해 가출 신고가 접수된 아이들은 2만 4천명으로 14세 이상 청소년의 실종 신고도 연간 1만6천건 이상으로 나타났다.

. 지상파는 중간광고를 못하게 돼 있지만 같은 프로그램을 2, 3개로 쪼개 그 사이에 광고를 넣는 PCM을 편법으로 운영해 최근 5년 동안 3000억 원 가까운 수익을 거둬들였다.

. 절단기와 휴대폰 4개, 캠코더 등을 소지하고 강원도 철원군 백골부대 전차대대 훈련장을 통해 월북하려다 붙잡힌 30대 탈북자는 2018년 철원에서 북한군 신분으로 탈북했다.

. 21일 새벽 서울 제기동 청과물시장에서 큰불이 났지만 새벽 시간이라 인명 피해는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 정부와의 졸속 합의로 내홍을 겪고 있는 대한의사협회가 오는 27일 최대집 회장 등 현 집행부에 대한 불신임 여부를 결정하며 최 회장이 탄핵되면 최 회장 주도로 의협과 여당·정부가 맺은 의정 합의가 무산될 수 있다.

. 말기 암으로 투병 중인 개그맨 김철민 씨가 항암제가 아닌 동물용 구충제를 복용하다 항암 치료 효과 없다며 구충제 복용을 중단했다.

[ 국 제 ]

. 18일(현지시간) 뉴욕증시는 미중 갈등 고조와 기술주 불안이 지속으로 다우존스 0.88% 하락, S&P 500 지수 1.12% 하락, 나스닥 1.07% 하락 마감했다.

. 18일(현지시간) 10월 인도분 서부 텍사스산 원유는 산유국의 감산 이행 강화 의지로 0.3% 상승한 41.11달러에 마감했다.

. 18일(현지시간) 12월물 뉴욕 금 가격은 미 달러와 뉴욕 증시가 모두 약세를 나타내면서 0.6% 상승한 1,962.10달러에 마감했다.

. 미국과 중국 간 정면충돌 양상으로 치닫던 '틱톡' 매각전이 오라클, 월마트 등 미국측이 지분 52%를 확보하면서 마무리됐다.

. 전 세계 주식 투자자들 사이에서 초미의 관심사인 테슬라 배터리 기술 발표 콘포런스 관전 포인트는 테슬라의 배터리셀(건전지) 직접 생산, 배터리팩 가격 절감, 수명이 긴 배터리 기술 등 세 가지로 요약되지만 예상되는 기술이 모두 상용화되기까지는 관문이 많다.

. 골드만삭스는 중국이 대외의존도를 낮추고 민간 내수중심 경제로 전환하면서 위안화의 가치는 장기적으로 완만하게 절상되는 것이 유리한 상황이어서 1년 안에 위안화의 역내거래가 1달러당 6.5위안까지 하락(절상)할 것으로 전망했다.

. 옛 소련에서 독립한 벨라루스에서 알렉산드르 루카셴코 대통령의 대선 승리에 불복하는 시위가 한달반 가까이 지속되고 있다.

[ 궁금한 이야기 ]

. 21일부터 종이·모바일 온누리상품권이 10% 할인된 가격에 1인당 최대 100만원 까지 판매된다.

. 블루투스만 연결하면 바로 결제가 되는 배달결제는 하루 평균 1800만 건으로 스마트폰과 결제기 사이의 블루투스 통신을 해킹하면 신용카드의 정보가 고스란히 들어오고 훔친 카드 정보를 이용해 결제도 할 수 있어 주의가 요구된다.

secholl@hanmail.net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426310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