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센터, 공공도서관 등 16개 사업 본격 착수

[부산=내외뉴스통신] 정재학 기자

 

부산시가 '2021년 생활밀착형 사회기반시설(이하 생활 SOC) 복합화 사업'을 발굴, 신청해 11개 구·군에서 제출한 16건의 사업 모두가 선정됨으로써 총 392억 원의 국비를 확보했다.

이번 사업 선정으로 올해 사업으로 추진 중인 15건을 포함해, 총 31건의 795억 원의 국비를 확보하게 됐다. 이는 특·광역시 중 서울시 다음의 성과라고 부산시는 22일 밝혔다.

시는 지난해부터 생활 SOC 시설 확충을 위해 시 자체 전담반을 구성·운영하고, 시비 매칭 등 행정·재정 분야를 지원했다. 

시는 구·군별 지역 특성 및 주민 요구에 부응하는 사업 발굴, 적극적으로 독려해 이같은 성과를 만들어냈다.

정부는 국민 삶의 질을 높이고, 지역 균형 발전과 일자리 창출 등 일석삼조의 효과가 있는 생활 SOC 확충을 위해 2019년부터 관계 부처 합동으로 '생활 SOC 3개년 계획(’20~’22)'을 추진하고 있다.

그 중 중점시책인 '생활 SOC 복합화 사업'은 2개 이상의 시설을 하나의 부지에 단일 또는 연계 시설물로 조성하는 사업으로, 선정 시 국고보조율 10% 인상 지원의 혜택을 받게 된다.

이번에 선정된 시 11개 구·군 16건 사업의 세부내역은 생활문화센터(11), 공공(작은)도서관(10), 국민체육센터(2), 다 함께 돌봄 센터(6), 국·공립 어린이집(2), 공동육아 나눔터(2), 주거지 주차장(2), 가족센터(1) 등 총 36개 시설이며, 내년부터 설계용역 등 본격적인 사업에 착수할 계획이다.

변성안 부산시장 권한대행은 "체감도와 만족도가 높은 생활 SOC 시설의 지속적인 확충을 통해 시민들의 삶의 질 향상과 지역 균형 발전이 기대된다"라며, "앞으로 사업의 다각화 등 질적인 성장과 내실화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hak0414@gmail.com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427057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