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내외뉴스통신] 장혜린 기자

MBC ON에서 2014년 방영된 '전설의 마녀'를 재방송 하고 있어 네티즌들의 관심이 쏟아지고 있다.

'전설의 마녀'는 2014년 10월 25일부터 2015년 3월 8일까지 총 40부작으로 방영된 MBC 문화방송 주말 특별기획 드라마다. 

한지혜, 고두심, 오현경, 하연수 등 저마다 억울하고 아픈 사연을 갖고 교도소에 수감된 네 여자가 공공의 적인 신화그룹을 상대로 유쾌 상쾌 통쾌한 전설(湔雪)에 나서는 이야기를 그렸다. 

아이돌 출연이 잦은 당시 드라마와는 달리 아이돌이 출연하지 않는 드라마다. 주조연 급에 하연수, 도상우 같은 신인 연기자들이 섞여 있지만 그 외 나머지 배역들은 경험많은 배우들로 구성되어 있다. 

특히 특별출연까지 합치면 박근형, 고두심, 전인화, 김수미, 정혜선 등 연기대상 출신 연기자가 무려 5명이나 나오는 드라마로 발 연기 걱정은 할 게 없다는게 이 드라마의 장점이다.

'전설의 마녀' 마지막 회는 권선징악으로 마무리됐다. 악행을 일삼던 마회장 일가는 무너졌고, 복수와 사랑에 성공한 4마녀의 모습이 그려졌다. 

시청률은 34.4%(TNMS 수도권 기준)를 기록하였다. 

수인(한지혜)은 신화제과가 자신이 개발한 고로쇠빵을 카피했음을 언론에 알리며, 신화제과 빵 불매운동을 이끌어낸다. 신화그룹의 주가가 계속 떨어지자, 주주들은 우석(하석진)을 대표이사로 추대한다. 하지만 우석은 대표이사직을 고사하고 전문경영인을 추천한다. 그리고 우석은 파리로 떠난다. 

1년 뒤 복녀는 제주도에서 가족들의 축하 속에 이문(박인환)과 행복한 결혼식을 올린다. 이 때 우석이 깜작 등장한다. 수인과 우석은 재회한 뒤 반지를 나눠 끼며 서로의 마음을 바닷가 키스로 확인한다. 또 수인은 제빵선생이 되어 한국교도소를 다시 찾는다. 

풍금(오현경)과 월한(이종원)은 딸 쌍둥이를 낳고 행복한 결혼 생활을 이어간다. 마법의 빵집 2호점 창업을 앞두고 빵을 만드며 실패를 계속 하는 월한과 그럼에도 격려의 말을 아끼지 않는 풍금의 모습에 시선이 모아졌다. 

미오(하연수)는 모델로서 성공하고 도진(도상우)와의 사랑을 이어가며 앵란(전인화)과 함께 행복한 가정을 이뤘다. 

방송 말미 복녀는 30년 만에 살인의 누명을 벗고 무죄를 선고받는다. 복녀는 감동과 회한의 눈물을 흘린다. 

문수인(한지혜)

신화그룹의 맏며느리. 밝고 씩씩하고 명랑·쾌활하며 솔직하고, 어느 상황에서든 늘 긍정적이다. 고아에 지방 대학 졸업, 지극히 평범한 외모로 눈을 씻고 찾아봐도 재벌가 며느리의 조건에 부합하는 요소가 하나도 없다. 

결혼 후 시댁 식구들과 어울리지 못하고 겉돌며, 없는 사람 취급당하며 살아온 수인이지만, 시댁식구들이 밉고 원망스럽지는 않다. 하지만 시댁의 음모로 교소소에 가게 된다.

남우석(하석진)

'신화호텔' 양식부 쉐프, 서촌세탁소를 운영하는 이문의 사위. 부인과는 6년 전 사별, 싱글파파로 프랑스에 거주 중이다. 다소 괴팍하고, 자존심과 고집이 엄청 세며, 깐깐하고, 의심이 많고, 병적일 정도로 청결에 집착하고, 차갑고, 쌀쌀 맞으며, 지극히 개인적이다. 

남 일에 상관하는 법도 없을뿐더러 만일 누군가 자신의 일에 감놔라 배놔라 상관하는 건 눈뜨고 못봐주고, 억울한 일을 당하면 그대로 갚아줘야 직성이 풀린다. 시원한 이목구비와 근육으로 다져진 몸매를 소유한 상남자 스타일의 외모와는 180도 다른, 예민덩어리! 그러나 별이에게는 세상에 둘도 없이 다정한 아빠이며, 친구이며, 애인이다. 

겉으로 보기에는 차갑고, 찔러도 피 한 방울 나오지 않을 것 같지만 사실은 누구보다 따뜻하고, 소탈하고, 정직하며, 어려움에 처한 사람을 절대 외면하지 못하는 의리와 인정이 있다. 지나칠 정도로 자기 방어를 하며 사는 이 남자, 그럴 수밖에 없는 나름의 이유가 있다. 

사실 우석은 해리성 기억상실증에 걸렸다. 어린 시절, 일정 기간의 기억이 통째로 날아가 버려서, 자기 정체성과 자기 인식에 치명적인 타격을 받았다. 자신이 부모가 누구인지, 고향이 어딘지, 형제는 없는지, 자신의 진짜 이름이 뭔지. 모든 게 의문투성이다.

심복녀(고두심)

한국여자교도소 10번방 방장 1급 모범수. 남편을 살해한 누명을 쓰고  30년 가까이 복역 중이다. 세상에 더할 수 없이 착하고 여리고 선량하고, 아이 같은 순수함을 가지고 있으며, 단정하고 정갈하다. 말수는 많지 않지만 따뜻하고, 자상해서 한국여자교도소의 맏언니로서 어렵고 힘든 처지에 있는 수형자들을 조용히 도와준다. 

교도소 내에서 새로 시작한 종교생활과 직업훈련소에서 배우는 베이커리 기술이 그녀에게 작은 위안을 주고 있다. 남편을 독살하고 증거인멸을 위해 방화를 저질러 외아들까지 죽였다는 죄목으로 무기징역 선고를 받고 한국여자교도소로 입감된 복녀는 억울하고 분해서 밤마다 짐승처럼 울부짖었다. 

개미 한 마리 함부로 발로 밟아 죽여본 적이 없는데, 살인이라니! 그것도 내 목숨보다 더 소중하게 여기고 사랑했던 남편과 아들을! 말도 안 되는 일이라고, 뭔가 잘못됐다고. 눈에 보이는 사람마다 붙잡고 믿어달라고 소리치고 발버둥 쳐봤자 미친 여자 취급하기 일쑤였다. 그때 복녀의 말을 끝까지 들어주고, 위로해준 이가 박이문이었다.

손풍금(오현경) 

10번방의 걸어 다니는 시한폭탄이자 한국여자교도소의 명물. 벌금형 수형자로 사기전과가 화려하다. 과도한 에스라인에 색기만발 외모, 애교작렬 콧소리, 입만 열었다하면 육두문자와 음담패설이 난무하고, 산전수전 공중전 수중전까지 다 겪은 대한민국 아줌마. 

본인은 섹시하고 매력적인 외모를 가졌다고 자부한다. 타고난 붙임성과 사교성으로 10번방 여자들 뿐만 아니라 한국여자교도소 대부분의 수형인들과 언니 동생하며 말을 트고 지낸다. 가라앉은 분위기의 10번방에 웃음을 주고, 분위기를 업시키는 에너자이저. 큰언니인 복녀를 잘 보필하고, 동생인 수인과 미오를 딸처럼 아낀다. 물론 어처구니없는 트러블을 만들어 세 사람을 난처하게도 하지만, 본성은 착하고 누구보다 의리 있는 여자다.

서미오(하연수)

10번방의 막내, 살인미수로 복역 중이다. 대중들에게 인지도가 높지는 않지만 업계에서는 제법 촉망받는 신인 모델이었다. 알콜홀릭인 아버지와 지독한 류머티즘 환자인 엄마를 대신해 일찌감치 생활 전선에 뛰어들었다. 생활력이 강하고, 깡다구도 쎈 또순이다. 

기획사의 관리를 받으며 한국 최고의 모델을 꿈꾸는 그녀에게 신화제과의 TV - CF 모델 제안이 들어왔다. 광고주의 최종 면접을 보기 위해서 찾아간 마케팅 본부장실에서 신화제과의 막내아들 도진과 첫 대면을 하게 됐다. 

처음 본 순간부터 미오에게 매력을 느낀 도진은 미오에게 결혼까지 약속하며 끈질기게 대쉬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결혼은 말 뿐이고, 미오는 미련 없이 쿨하게 돌아서려고 했는데. 이미 뱃속에 아기가 들어선 후였다. 도진에게 임신사실을 말하자, 당황한 도진은 엄마인 차여사의 등 뒤에 숨어 버리고 차여사는 미오를 꽃뱀취급을 한다. 아이를 포기할 수 없는 미오는 도진을 만나 어떻게든 해결해 보려고 애 쓰지만... 이런 결과가 올 거라곤 상상도 못했다.

복단심(정혜선) : 태산의 본처. 치매 증상이 와서 정신이 오락가락한다. 복녀(고두심)와는 과거 친하게 지냈던 사이다. 
남편과는 달리 맏며느리인 수인을 아꼈다. 

또한 앵란과는 자매처럼 지냈다. 남편의 비리를 알고 있는 유일한 증인으로 태산의 비리와 관련된 증거가 되는 문서를 평소에 베게안에 숨겨두고 지냈다. 그마저도 불안해서 베게 속에 든 문서를 항아리 속에 숨기고 그 옆을 지켰다. 

그러자 이를 수상하게 의심한 앵란은 단심이 없는 사이 항아리 속에 든 베게를 꺼내 태산의 비리와 관련된 증거가 되는 문서를 가져갔다. 태산이 재섭을 죽인 범인이라는 사실을 알고 찾아온 복녀가 분노해서 따지자 태산에게 잘못을 빌고 용서를 구하자며, 무릎을 꿇고 잘못했다고 용서를 빈다.

도현이 사망하자 사진을 감싸안고 울기 시작한다. 태산이 그 동안의 죄로 감옥에 가고, 딸인 주란마저 그동안의 죄가 들통나서 감옥에 가자 집에 혼자 남게 되어 앵란과 재회하고, 자신을 데려다달라고 애원하자 앵란은 그 부탁을 받아들였다. 이후 앵란과 함께 태산을 면회하러 갔다.

서촌 사람들

박이문(박인환) : 전직 한국여자교도소 보안계장. 정년퇴임하고 현재는 경복궁 서촌에서 '서촌세탁소' 를 운영 중이다. 우석의 장인. 마지막회에 결국 심복녀와 결혼에 골인한다. 여담으로 해당 배역을 연기한 박인환은 심복녀 역의 고두심과는 살맛납니다에서도 부부로 출연한 적이 있다.

탁월한(이종원) : 앵란과 도진의 운전기사. 서촌고시원에 거주하며 서촌세탁소의 VIP 고객이다. 같은 고시원에 사는 풍금과 티격태격하지만 풍금이 가게 상가 사장님과 가깝게 지내는 모습을 보고 질투하고, 여러가지 일로 엮이면서 플래그가 서고 있는 중이다. 

자신의 여동생 결혼식 때 풍금과 부부행세를 하며, 의도치 않게 풍금을 성추행하고 말았다. 이후에는 치킨 속에 반지를 끼고 풍금에게 프러포즈를 하려 하다 실패하였지만 풍금이 임신하면서 풍금의 마음을 얻고 결혼하는데 성공. 신화그룹을 그만두고 마법의 빵집 2호점을 개업한다.

배청자(이숙) : 서촌세탁소 앞 치킨집 사장. 까놓고 내놓고 이문을 좋아한지 10년 가까이 된다. 서촌 부녀회장. 수인, 복녀 등 주인공들이 서촌에 빵집을 차리자, 주란의 계략으로 이들이 전과자였다는 것을 듣고 부녀회원들과 함께 주인공들을 방해한다. 

어휴... 무개념 아줌마들 그러나 곤경에 빠진 딸을 주인공들이 도와주자 태도가 바뀌게 되어 사과하고 주인공들을 호의적으로 대하여 적극 지지하고 있다. 이후에도 빵을 매일 사가고, 부녀회에서 적극적으로 빵을 주문하며, 고로쇠를 가져와서 수인에게 맛보게 하여금 맛을 본 수인은 고로쇠를 이용한 빵을 만들어서 덕분에 손님들도 많아지고 장사도 잘 되었다. 월한이 치킨안에 반지를 넣고 풍금에게 프러포즈를 하려 하자 감동하며, 응원한다.

남별(이한서) : 우석의 딸. 유치원생으로 총명하다. 아빠와는 친구와도 같은 사이이다. 도현의 죽음으로 수인이 달려가다가 실수로 자신을 밀쳐서 수인을 못마땅하게 여겼지만 수인이 사과를 하자 그 이후에는 수인을 잘 따른다. 본 드라마의 숨겨진, 그리고 진정한 데우스 엑스 마키나라 할 수 있다. 아직 어린 아이지만 총명하여 등장인물들 간에 생길만한 오해를 대부분 풀어주었다. 

은보경(홍아름) : 도진의 맞선녀. 삼원유통 막내딸. 도진에게 아이가 있음을 알면서도 다 이해한다면서 결혼을 적극적으로 진행하고, 미오를 찾아가 광땡이를 자신이 키울테니 내놓으라는 등 이해가 가지 않는 행동들을 한다. 

조카라고 밝힌 아이가 있었는데 사실은 자신의 친아들. 결혼식 전날 주란의 뒷조사로 사실이 밝혀지고 파혼당했다. 아들이 살아 있음을 모르던 도진에게 광땡이의 존재를 밝힌 장본인. 자신의 비밀을 기상천외한 방법으로 밝혀낸 주란을 만나 찬물 세례를 가한다. 

이에 주란 역시 딸기 주스를 보경의 얼굴에 들이붓는다. 그 후 하이힐까지 던지면서 싸우는데 안습... 이후에 도진이 운전기사로 일하고 있는 손님으로 재회하며 좋은 엄마가 될 수 있다는 조언을 들었다. 

이후에 앵란과 재회하여 신화그룹의 지분을 자신에게 양도할 수 있도록 도와달라는 앵란의 부탁을 받았으며, 주란이 앵란과 자신 앞에 나타나서 앵란과 자신의 심기를 건드리자 자신의 어머니에게 주란의 만행을 고자질하여 앵란과 손을 잡고 신화그룹에 보상을 요구하여 이로써 신화그룹은 큰 타격을 입었다. 사실 집안의 반대로 애아빠와 헤어졌던거라 이후 도진의 응원에 힘입어 애아빠를 만나러 뉴욕으로 떠난다.

주요 인물​
한지혜 : 문수인 역 - 제빵사
하석진 : 남우석(남진우) 역 (아역 고우림) - 신화그룹 양식부 쉐프, 복녀의 아들
고두심 : 심복녀 역 - 전직 거북제과 안주인, 마법의 빵집 제빵사
오현경 : 손풍금 역 - 심복녀의 양딸, 제빵사
하연수 : 서미오 역 - 심복녀의 양딸, 제빵사

서촌​
박인환 : 박이문 역 - 전직 한국여자교도소 보안계장, 서촌세탁소 운영
김수미 : 김영옥 역 - 복녀의 친구
이종원 : 탁월한 역 - 신화그룹 차 여사의 운전기사
이한서 : 남별 역 - 우석의 딸
정규현 : 광택(광땡이) 역 - 도진과 미오의 아들
이숙 : 배청자 역 - 서촌치킨집 사장

신화그룹​
박근형 : 마태산 역 - 회장
정혜선 : 복단심 역 - 태산의 아내. 복녀와는 각별한 사이
전인화 : 차앵란 역 - 태산의 첩, 도진의 어머니
변정수 : 마주란 역 - 태산과 단심의 장녀
이승준 : 박원재 역 - 주란의 남편
고주원 : 마도현 역 (아역 박솔로몬) - 태산과 단심의 장남, 신화제과 사장, 수인의 남편
김윤서 : 마주희 역 - 태산과 단심의 차녀, 신화그룹 기획실장
도상우 : 마도진 역 - 신화그룹 차남, 상우와 앵란의 아들

 

hrjang@nbnnews.co.kr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427169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