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학 교원들이 학습자 중심교육과 교수-학생 상호작용 중심 교육을 실천할 수 있도록 도와
- 워크숍 참가 가혜영 교수 "학생들에게 차별화 된 진로 코칭 멘토링을 진행할 수 있어 상담에 큰 도움 되었다"

[음성=내외뉴스통신] 원종성 기자

극동대학교(총장 한상호)가 미래형 교원 역량지원 체계 구축을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교수핵심역량 진단도구(CTADT)를 개발, 운영함으로써 교원 개개인의 역량 강화를 지원하고 있다.

대학 교원들이 학습자 중심 교육과 교수-학생 상호작용 중심 교육을 실천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함이다.

극동대에 특화된 미래형 교원이 갖춰야 할 핵심역량으로 제시한 항목은 △교수학습설계역량 △교수학습운영역량 △교수학습평가역량 △학습자중심 상담-코칭 역량 △전문연구역량 총 6개 영역이다.

교수핵심역량 진단도구를 통해 교원들은 6개 영역 역량에 대한 정확한 진단을 받게 되며, 분석 결과에 기반해 각 교원들이 보완이 필요한 영역을 파악하고 각 영역별 개인역량 강화를 위한 프로그램에 참여한다.

특히 신임교원의 경우 첫 학기 수업 진행에 앞서 극동대만의 특수한 환경과 학생들의 요구를 파악할 필요가 있다는 판단 하에, 임용과 동시에 핵심역량 진단을 받게 된다.

개별 진단결과와 목표 설정에 따라 신임교수 대상 워크숍이나 전담 교원과의 멘토링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취약 영역에 대한 집중, 밀착 지원이 실시된다. 이후 재평가 및 분석, 목표의 재설정으로 중장기적으로 볼 때 전 영역에 걸쳐 최고의 역량을 발휘할 수 있는 교원으로 거듭나게 된다.

2019년 3월 임용된 가혜영 교수(교양대학-창업학 박사) 역시 임용과 동시에 교수핵심역량진단을 받았다. 임용 연도 목표를 ‘학습자 중심 상담-코치 역량 강화’로 설정하고 신임교수 워크숍에 참가했다.

특히 첫 학기에 취업 관련 수업을 맡게 되면서 학생들의 진로 지도에 특화된 멘토링 프로그램에도 참가, 멘토 교원으로부터 해당 역량 강화를 위한 집중, 밀착 지원을 받았다.

가혜영 교수는 수강생들을 대상으로 진로 상담과 지도를 실시했으며, 학생들의 높은 만족도를 통해 성과를 도출했다. 가혜영 교수의 첫 학기 강좌의 학생 만족도가 95%에 육박한 것이다.

극동대는 교수역량지원 체계가 강의의 품질 개선과 학생들의 강의 만족도 향상으로 이어질 것으로 내다보며 향후 진단도구의 지속적인 운영과 끊임없는 분석, 개선으로 타 대학과 차별화된 선도적 교수역량 진단도구의 정착을 이루어 가겠다는 방침이다.

가혜영 교수는 “프로그램을 통해 학교 환경이나 학생들의 진로와 관련해 어떤 것들을 제공해야 할지 빠르게 캐치했고, 첫 학기 수업부터 학생들의 요구를 잘 파악하고 진행할 수 있었다”며 “특히 일반적 상담 기술과 내용은 물론, 취업 통계나 지역 산학협력과 연계해 학생들에게 차별화된 진로 코칭 멘토링을 진행할 수 있어 큰 도움이 됐다”고 밝혔다.

대학 관계자는 “임용 2년차인 가혜영 교수는 현재 ‘교수학습설계역량’ 강화를 위한 프로그램에 참여 중으로, 모든 프로그램이 코로나19로 온라인 플랫폼으로 전환됐으나 특히 온라인 강좌 설계에 큰 도움을 받고 있다고 한다”며 “이같은 사례를 확대함과 동시에, 앞으로 진단 내용의 세분화와 타당성 검토를 거쳐 교수핵심역량 진단체계를 더욱 주도적으로 발전시켜 나갈 계획이다"고 전했다. 

 

kymajs@naver.com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427494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